연결 가능 링크

자동차 타이어에 질소 넣으면 연료비 절약


그 조사결과와 자동차 타이어에 산소가 많은 보통 공기 대신 질소가스를 넣는 것이 연료비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소식과 함께 알아봅니다.

문: 원유와 휘발유의 가격이 치솟는 상황에서 무엇이든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솔깃한 얘기가 되겠습니만, 자동차 타이어에 일반 공기대신 질소가스를 넣어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겠군요.

답: 네, 그렇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타이어 마다 일정한 압력이 정해져 있는데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으면 연료효율에 영향이 미치고 이는 곧 연료비 상승을 의미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인데요, 산소가 많은 일반 공기를 타이어에 넣으면 기온의 오르내림에 따라 압력이 자주변하게 되는데 이는 공기속에 수분이 함유돼 있기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그렇지만 질소가스는 수분이 함유되지 않은 건조한 가스여서 기온 변화에도 타이어의 압력이 팽창하거나 축소되지 않기 때문에 그 만큼 연료효율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일반공기 타이어에 비해 그만큼 비용이 절약된다는 것입니다.

문: 그러면, 실제로 질소가스를 넣은 타이어의 경우 연료비가 어느 정도나 절약된다는 겁니까?

답: 네, 실제 질소가스 타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추산으로는 휘발유 1갤론 당2마일, 그러니까 1리터 당 약 1킬로미터의 연료효율이 오른다고 합니다.

문: 그렇다면, 질소가스 타이어 사용은 실제로 어떻습니까?

답: 네, 아주 다양합니다. 우주왕복선의 이착륙 타이어에서부터 미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 원, 일반 상업용 항공기, 경주용 자동차, 군용 자동차, 선수용 자전거의 타이에 이르기까지 모두 질소가스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일반인들에겐 질소가스를 넣는 곳을 찾기가 아직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렇지만 소비자들의 공급요구가 확대됨에 따라 미국에서는 물론 다른 나라들에서도 자동차 타이어용 질소가스 보급체제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