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4월 20일 미국신문 헤드라인] 백악관 비서실 개편


[워싱턴포스트]

워싱턴포스트은 조지 부쉬 대통령의 신임 비서실장이 19일 칼 로브 부 비서실장이 지난 해 맡았던 정책관리 임무들을 내놓고, 비난공격을 받고 있는 행정부의 공적 얼굴인 스콧 맥클레란 공보 비서가 사임하는 등 선거의 해를 맞아 백악관의 개편을 가속화 했다고, “로브, 개편에서 정책 직책을 포기하다”란 거의 전단에 걸친 제목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머릿기사는 지난 두차례의 전국 선거에서 부쉬 대통령이 승리하도록 만들었던 로브씨는 현 직책은 그대로 유지할 것이나 광범한 전략과 정치분야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로브 부 비서실장과 맥클레란 대변인이 이같은 최신의 개편 내용 발표 후 알라바마에 도착해 비행기에서 내리는 큼직한 사진과 함께 보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 머릿기사와 함께 백악관이 살아남기 위한 형태로 전환되고 있다는 분석기사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곳 워싱턴 디시 정부가 암 발병율을 줄이기 위한 첫 계획을 내놓았다는 소식을 두번째 주요 기사로 해서, 물자에 대한 예측하지 못했던 지출이 이라크 전쟁 비용을 크게 증대시키고 있다는 내용등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국제란에서 이 열도를 둘러싼 오랜 분쟁이 19일 일본 해상 보안청이 주위 해역에 대한 공식 탐사 활동을 벌이려한 것과 때를 같이해 한국이 20척의 순시선 선단을 현지로 파견함으로써 급격히 가열됐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대부분의 분석가들이 두 동 아시아 국가가 직접적인 군사 분쟁으로 돌입할 것이라는 생각을 일축하고 있으나, 가열되고 있는 이 분쟁이 최소한 미국에 새로운 도전을 안겨주고 있다고 말하고, 이 최신 사태는 북한 핵 문제 해결 및 중국의 군사력 증강과 관련해 통일 전선이 절실히 필요한 때에, 워싱턴의 두 최대 아시아 동맹국들 사이의 외교적 분열을 더욱 증대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

뉴욕타임스는“로브가 선거에 중점을 두기위해 일상 정책 직책을 포기하다”란 제목으로 부쉬 대통령의 가장 막강하고 두려운 보좌관들 중 한명인 칼 로브가 중간 선거에 올인하기 위해 행정부의 국내 정책에 대한 일상적인 조정 직책을 포기하고, 스콧 맥클레란 공보 비서가 사임한다고 발표하는 등 백악관 비서실의 개편 강도가 높아졌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맥클레란 대변인의 사임은 부쉬 대통령에게 여러 가지 문제들로 시달리고 있는 백악관의 새로운 공적 얼굴을 내세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역시 맥클레란 공보 비서와 로브 부 비서실장이 대통령의 뒤를 따라 대통령 집무실로 들어가는 사진과 함께 보도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에는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인해 텍사스로 소개된 재해민들이 현지에 압박을 주고있다는 소식과 존 네그로폰테 국가 정보국장의 첫해 업무 수행이 공화, 민주 양당 모두로부터 비판을 받고있다는 소식등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한편, 한국에서는 독도, 일본에서는 다께시마로 불리는 열도를 둘러싼 한국과 일본간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는 소식도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단신란에서 한국이 일본에게 탐사 활동에 대해 경고했다는 제목으로 짤막하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로스앤젤리스 타임스는 “개편에서 로브의 역할이 축소되고 맥클레란이 퇴출되다”란 제목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맥클레란이 떠나는 것 역시 백악관에 다시 활력을 넣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휴스턴 크로니클]

텍사스에서 발행되는 휴스턴 크로니클은 “부쉬가 핵심 측근 세력에서 텍사스인을 잃다”란 머릿 기사 제목으로 개편 소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시카고 트리뷴은 오늘 머릿 기사로 정부가 개인 재산을 압류하는 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수도 있는 움직임으로 일리노이주 하원은 지방 정부 지도자들이 묵시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타협 법안을 압도적으로 승인했다는 현지 소식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월스트리트 저널에는 현대차 그룹이 당국의 조사를 받고있는 가운데, 1조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다짐한 소식을 크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학계와 주주들이 앞서의 삼성 및 론 스타의 거액 사회 기부와 함께 이러한 기부가 바람직한 기업 운영 개혁보다는 정부와의 관계를 순조롭게 하려는 의도일 수도 있다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