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일본 비정부 기구 관계자들 북한인 납치혐의로 체포 영장 발부, 일본 정부에 신병 인도 요구


북한은 지난 27일 일본 비정부 기구 관계자 4명에 대해 북한 주민들을 납치한 혐의로 체포 영장을 발부하고, 일본 정부에 이들의 신병 인도를 요구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28일 북한의 그같은 조치를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

북한은 [북조선 난민 구원 기금]의 가토 히로시 사무국장, [북한 귀국자 생명과 인권을 지키는 모임]의 야마다 후미아키 대표, 북한 인권 활동가 노구치 다카유키 씨, 그리고 [북한민중구출 긴급네트워크(렌크)]의 이영화 대표 등 4명에 대해 체포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이어 북한은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 정부에 이들 4명의 신병 인도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들 네 사람이 북한 주민들에 대한 유괴와 납치 사건을 배후에서 조종했거나 직접 관여했다"고 주장하는 북한 인민 안보성 대변인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이 대변인은 " 북한은 그러한 행위를 국가 주권과 공민들의 신변에 대한 엄중한 침해로, 북한의 제도 전복을 노린 책동의 일환으로 간주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28일, 북한의 그같은 조치에 대해 강력하게 비난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관방장관은 일본은 북한이 인도적인 견지에서 자유를 모색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 사람들과 납치범들을 동급으로 취급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아베 장관은 북한의 신병 인도 요구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에 대해 의구심이 생긴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의 이같은 움직임은 일본의 거듭되는 납치 문제 제기에 대한 맞불 대응 방안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일본 당국자들은 1978년에 일본인들을 납치한 혐의가 있는 북한 첩보 요원 2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하는 한편 국제 수배자 명단에도 올렸습니다. 또한 일본 경찰은 지난주 23일, 납치 사건 관련 혐의로 재일 조선인 총연합회, 약칭 조총련의 산하 단체들에 대해 압수 수색을 실시했습니다.

북한은 간첩들의 교육을 위해 지난 1970년대와 80년대에 일본인 13명을 납치했음을 인정했습니다. 북한은 그 가운데 5명을 그들의 배우자와 자녀들과 함께 일본으로 돌려 보냈고, 8명은 사망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8명의 사망자들과 그밖에 북한으로 납치된 다른 3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1년 여 전에 일본인 납치 피해자의 것이라며 일본 외교관들에게 건네준 유골이 DNA 검사 결과 가짜로 판명된 이후, 북한과 일본 두 나라 간 관계 정상화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일본인 납치 문제를 둘러싼 두 나라 사이의 분쟁은 더욱 격화됐습니다. 북한과 일본은 지난 달 외교 관계 수립을 위한 회담을 가졌지만, 납치 문제와 관련해 아무런 진전도 이루지 못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