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남북장관급회담 폐막 - 음력설 기해 인도적 사업벌이기로


남한과 북한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다짐했습니다. 남북한은 16일 제주도에서 제17차 남북 장관급 회담 종결 회의를 갖고, 그같은 내용을 포함한 9개의 합의 사항을 담은 공동 보도문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남한은 이번 장관급 회담에서 북한으로부터 6자회담 복귀에 관한 확실한 약속을 받아내지 못했습니다.

남북한은 16일, 제17차 장관급 회담을 마치고 발표한 공동 보도문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제4차 6자 회담 공동성명이 조속히 이행돼야 한다는데 견해를 같이하고 핵 문제가 민족 공동의 안전과 이익에 부합되게 평화적으로 해결되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양측은 이번 공동 보도문에서 북한이 차기 북핵 6자 회담에 참석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차기 6자 회담은 내년 1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이지만, 북한은 미국이 경제 제재를 해제하지 않을 경우 더 이상 6자 회담에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남북한은 한반도에서의 긴장완화와 평화를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 그동안 합의하고도 열리지 못하고 있는 군사 당국자 회담을 새해 들어 조속히 개최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남북한은 또한 새해 음력설을 계기로 인도주의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남북한은 내년 2월 안으로 적십자 회담을 개최해 상호 관심을 갖는 인도적 문제들을 협의해 해결해 나가기로 합의하는 한편, 제13차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내년 3월말 께 금강산에서 진행하고, 그에 앞서 2월말 쯤 제4차 이산가족 화상 상봉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남북한은 남북 경제협력을 새로운 단계로 확대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하고, 남북 사이의 경제 협력이 민족 내부의 협력사업이라는 원칙 아래 투자와 협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양측은 개성공단 2단계 개발과 통행, 통관, 통신 등 이른바 3통, 그리고 경의선과 동해선 열차 시험 운행등을 조속히 추진해 나간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남북 경제협력 추진위원회를 통해 이 문제를 협의하고 해결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밖에도 남북한은 민족 무도인 태권도의 통일적 발전을 위해 세계 태권도 연맹과 국제 태권도 연맹간의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개성 지구 역사 유적의 세계 문화 유산 등록 및 보존, 관리 사업에 서로 협력하기로 약속하고, 또한 일본으로부터 되찾아 온 북관 대첩비를 빠른 시일 안에 원소재지인 북한으로 옮기는 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남북한은 다음 번 제 18차 장관급 회담을 내년 3월28일부터 31일까지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