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서울통신원 보도] 북한인권 국제대회 이틀째, 서울 선언 채택


북한 인권국제대회 이틀째인 9일 참가자들은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 해체와 납북자와 국군포로의 송환 등을 촉구하는 서울선언을 채택했습니다. 또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한국과 국제사회의 역할에 대한 토론와 NGO 회의가 열였습니다. 자세한 소식 서울의 도성민 통신원이 전합니다.

**********

10개국 50여개 단체 참가자들은 서울선언을 통해 생존의 절박한 요구에 의해 탈북한 사람들에 대해 가혹한 보복을 중단할 것과 20만명이 수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정치범 수용소를 해체해야 한다고 북한 당국에 촉구했습니다.

6개 항으로 돼 있는 서울선언문은 1.탈북자 고문 중단 2. 정치범 수용소 해체 3. 납북자·국군포로 등의 생사확인과 송환 4. 공개총살 등 조직적 인권유린 중단 5. 외부에서 지원되는 식량과 의약품을 영유아와 어린이에게 우선적으로 배분 6. 북한 인권을 위한 국제적 네트워크 구성 등을 촉구하는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한국 정부의 북한 인권에 대한 적극적 관심 촉구와 함께 북한인권대회에 소극적인 한국 정부와 인권과 민주주의를 중시한다는 일부 시민단체들의 불참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어제 첫날 행사는 주최측에서 밝힌 대로 내부 행사로 진행됐지만 9일 둘째날 행사는 일반에 공개되었고 연사들의 발표에 이어 참가자들의 질문에 즉석 대답을 하는 형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연사로는 레프코위츠 미국 북한 인권 특사와 열린우리당 정의용 의원과 한나라당 김문수 의원과 프리덤 하우스의 탐 밀리아 사무부총장이 참여했습니다. 인권운동가들과 자유롭게 참가한 내외국인 1000여명이 토론회장을 가득 채운 가운데 다채로운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전략을 모색했습니다.

레프코위츠 북한 인권특사는 오늘 회의는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북한 인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그런 가운데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는 것이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함께 논의석상에 자리했던 한국의 여야 의원들도 서로의 입장에서 북한인권에 대한 한국정부의 입장을 대변하기도 했습니다.

먼저 한나라당의 김문수 의원은 북한 지도자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눈치만 보고 있다가는 북한주민들의 인권을 보호할 수 없다며 한국정부의 적극적인 태도 표명을 촉구했습니다. 이에 반해 열린우리당의 정의용 의원은 한국정부 역시 북한을 자극하지 않으며 인권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 방법으로 접근해 가고 있다며 어제 남북관계 기본법 제정에 참여하지 않은 한나라당을 비난했습니다.

정의원은 북한인권 개선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두 가지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입법 활동을 통해서 의회로서의 입법 활동을 통해서 북한 인권개선을 실제로 도와줄 수 있는냐 하는 문제고 그 다음은 국회가 가지고 있는 예산권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인권국제대회 공동대회장인 안병직 서울대 명예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서북한 정권은 남한과 중국의 원조를 받지 못하면 존립할 수 없다고 전제한 뒤 "6.15 남북공동선언을 폐기하면 북한은 변화된 방법으로 남한에 접근해 올 수밖에 없다"면서 공동선언 폐기를 주장했습니다. 또 나아가 "북한 체제는 전 주민의 기아와 노예상태를 생산하는 모태"라면서 "북한의 정권교체를 요구해야 한다"고 덧붙였으며 마이클 호로위츠 미국 허드슨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중국의 탈북자 북송은 국제법을 위배하는 것으로 인권 범죄"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논의장에는 대학생들의 참여가 많았습니다. 논의장에는 이번 북한 인권 국제 대회가 서울에서 열리는 뜻 깊은 자리에 함께 하기 위해 호남대학교와 서울에 있는 몇몇 대학과 함께 공동으로 참여했으며 학생들은 내일 오전 숙명여대에서 열리는 대학생 토론회에 참여해 북한인권 개선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