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부쉬 美대통령, 조류독감 확산 예방 비상기금 71억 달러 의회에 요청


문: 아직 미국에서는 조류 독감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는데요 부쉬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대책을 강구하고 있군요.

답: 네. 그렇습니다. 인체독감의 유행은 과거에 수 많은 인명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따라서 부쉬 대통령은 현재의 조류독감 발병이 주로 가금류를 취급하는 소수의 사람들에서만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조류독감 유행의 위협을 강조하면서 국가 차원의 대비를 강구하려는 것입니다.

부쉬 대통령은 현재 미국이나 전세계에서 독감이 유행하고 있지는 않지만, 과거의 사례를 볼 때 우려할 만한 이유가 존재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 예로 1900년대에

전 세계적으로3차례에 걸쳐 독감이 유행한 적이 있었는데 이는 모두 조류에서 옮겨진 바이러스 때문에 발생한 것이었다고 부쉬 대통령은 설명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조류 독감이 가금류에 발병하는 질병에서 인체에도 발병하는 질병으로 발전하는 것은 단지 시간 문제일 수도 있다고 단호한 어조로 경고했습니다.

조류 독감은 먼저 아시아에서 보고된 이래 현재 유럽에 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철새들이 유럽으로 이동함에 따라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아직 미국에서는 발병 사례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조류 독감이 국가 안보 차원의 문제라면서 미국에서 현재 상당한 위험 경고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미국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돌연변이를 일으키고 계절적인 일반 독감 보다 훨씬 더 치명적인 조류 독감 바이러스에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고 부쉬 대통령은 강조했습니다.

문: 국회에 요청한 70억 달러의 긴급 예산은 어디에 사용될 계획입니까?

답: 부쉬 대통령은 우선 백신과 항바이러스 약품을 비축하고 새로운 백신의 제조 방법을 개발하는데 자금이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디다. 또한 질병 발생을 탐지하고 질병이 확산되기 전에 이를 통제하기 위한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마련하는 일도 선결 과제로 꼽았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특히 조류독감 같은 유행병을 산불에 비유하면서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즉 조기에 불씨를 발견하면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진화할 수 있지만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대형 화재로 발전해서 불길이 걷잡을 수 없이 빠른 속도로 확산된다는 얘기입니다.

문: 부쉬 대통령의 긴급 예산 요청에 대한 미 국회의원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 전반적으로 환영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는 의원들도 있습니다. 일리노이주 출신 민주당 소속 바락 오바마 상원의원은 최근 뉴올리언스를 비롯해서 멕시코만 일대를 폐허로 변하게 한 허리케인 피해에 대한 부쉬 행정부의 늑장 대응 사례를 들면서 조류 독감에 대한 부쉬 행정부의 대응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오바마 의원은 미국은 허리케인 카트리나에 대한 준비나 대응 수준으로는 전세계적인 조류 독감 발생에 대처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상원은 이미 계류 중인 여러 법안에 조류 독감 대비를 위한 긴급 예산을 추가했습니다.

그러나 하원에서는 일부 의원들이 조류 독감 대비에 드는 비용을 충당하려면 다른 국내 예산을 축소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긴급 예산이 아직 표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