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경제] “고유가, 세계 경제에 부담이 될 것”- 美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간추린 뉴스

  1. 그린스펀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은 고유가가 세계 경제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의 파스칼 라미 사무총장은 오는 12월의 WTO 각료회의가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의 삼성전자가 미국에서 가격을 조작한 혐의에 대해 3억 달러의 벌금을 내기로 합의했습니다.

앨런 그린스펀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은 고유가가 세계 경제 성장을 둔화시킬 것이라고 내다 봤습니다.

그린스펀 의장은 지난 여름 동안에 국제 경제가 상당히 견고하게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면서, 그러나 최근의 에너지 가격 급등이 앞으로 경제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린스펀 의장은 미국과 일본 등에서 1970년 대 이래 세계 경제 활동의 투입 요소로서 석유의 중요성이 감소하지 않았다면 고유가가 성장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강력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에너지 효율성이 증대됐기 때문에 고유가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오일 쇼크가 일어났던 지난 1970년대와 같이 심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그린스펀 의장은 말했습니다.

그린스펀 의장은 석유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신속하게 다른 에너지 원을 개발한 일본의 사례를 높게 평가했습니다.

그린스펀 의장은 일본은 석유 사용 증가를 급격하게 감소시키면서 GDP대비 원유 소비 비율을 약 절반으로 줄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그린스펀 의장은 원유 매장량이 모두 소진되기 이전에 보다 저렴한 에너지 원이 석유를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그러나 새로운 연료로 전환하기 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얼마전 홍콩을 방문한 파스칼 라미 세계무역기구 WTO 사무총장은 오는 12월에 홍콩에서 열리는 WTO 각료회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라미 총장은 이번 홍콩 회의는 내년 말까지 도하 개발 어젠다에 관한 회담을 타결지을 수 있는 최상의 기회라고 지적하면서, 이번 회의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라미 총장은 이번 회의를 이용해 현안의 3분의 2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특히 농업과 산업 관세, 서비스 같은 핵심적인 현안들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홍콩 WTO 각료회담이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 가운데 하나는 농업 보조금 중단에 관한 합의를 이루는 것입니다.

미국과 유럽연합은 지난 주 농업 보조금과 관세를 삭감할 것이라는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그같은 새로운 획기적인 제안에도 불구하고 148개 WTO 회원국들 사이에 돌파구가 마련되기에는 아직도 해결돼야 할 과제들이 많습니다. WTO는 오는 12월의 회담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라미 총장은 말했습니다.

라미 총장은 시간이 얼마 없기 때문에 하루도 낭비할 수 없다면서, 12월 회담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어떤 노력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밖의 다른 현안들로는 산업 제품에 대한 관세와 서비스 시장 개방 등이 있습니다.

라미 총장은 WTO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개발 도상국들의 우려가 제대로 다뤄지지 않는다면 12월 홍콩회담에서 아무런 합의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법무부는 세계 최대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업체인 한국의 삼성전자가 1999년부터 3년동안 미국 시장에서 반도체 D 램 가격을 담합한 혐의를 인정하고 3억 달러의 벌금을 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미 법무부는 3억 달러의 벌금은 미국의 불공정 거래 관련으로는 사상 2번째로 많은 액수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한국의 하이닉스와 독일의 인피니온 등 주요 반도체 수출업체들과 전화나 전자우편을 통해 담합해 반도체 가격을 인위적으로 올린 혐의로 3년전 부터 조사를 받아 왔습니다.

앞서 하이닉스와 인피니온은 각각 1억 6천만 달러와 1억 8천5백만 달러의 벌금에 합의했습니다.

삼성전자도 미 법무부와 그같은 합의에 도달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삼성전자의 크리스 굿하트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3억 달러의 벌금이 삼성전자이 일상적인 경영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D램 반도체는 프리터와 휴대전화에서 디지탈 뮤직 플레이어 등 광범위한 분야의 전자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