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선거앞둔 라이베리아, 여건 미비로 관측통들 우려 표명 (영문, 관련기사 참조)


라이베리아는 다음달10월 17일 대통령 선거와 의회 선거를 실시합니다. 하지만 국제 감시요원들은 라이베리아가 선거를 치를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말합니다. 외부 선거 감시 요원들은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보안과 개방 상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과거 반군에서 대통령이 된 찰스 테일러씨가 나이지리아로 축출된 지 2년이 지난 지금 라이베리아는 격동의 선거철을 맞고 있습니다. 다음달 선거에는 20여명의 대통령 후보가 나섰으며, 국회의원 선거 입후보자는 1천명이 넘습니다.

미국의 선거감시 요원들은 투표장의 안전보장 계획, 특히 라이베리아 경찰과 현지에 파견된 1만 5천여 유엔 평화유지군 간의 협조 상태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미국의 전국민주주의연구소와 카터센터는 또 라이베리아 선거위원회가 선거에 대한 이의제기와 결과 발표를 어떻게 다룰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데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라디오 프리 라이베리아'라는 인터넷 방송을 운영하는 라이베리아인 운동원, 보디오 시아포씨는 선거 준비가 불충분하다고 지적합니다.

"라이베리아 국민은 안보를 확립하고 헌법절차에 따른 행사를 치르며, 진정한 정당을 조직하고, 행정조직을 재구축하는 한편 군을 민간의 통제 아래 두는 문제 등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 이런 것들 가운데 어느 하나도 이뤄진 게 없는 상태에서 서둘러 선거를 치르려는 것입니다."

역시 미국에 거주하면서 인터넷 토론방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는 조지 판불레씨는 선거규칙 적용에 투명성이 결여돼 있다고 말합니다. 그에 따르면 현재 선두주자인 축구선수 출신 조지 웨아씨는 선수 시절 프랑스 시민권을 얻었으며 따라서 출마자격이 없다고 말합니다.

서아프리카에 주재하는 프랑스 외교관들은 웨아씨가 자신들에게 출마가 가능하도록 프랑스 시민권을 취소해 달라고 요청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가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웨아씨의 입후보는 아무런 문제없이 받아들여졌다고 판불레씨는 말합니다.

"법에 따르면 이중국적자는 자동적으로 라이베리아 시민권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러면 누구든 더이상 라이베리아인이 아닙니다. 이 법에 동의하느냐 안하느냐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프리카에서 통치와 관련해 지속적인 문제는 법이 지켜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떤 법을 적용하는 것과 적용하지 않는 것 사이에 차이점이 없습니다. 법치란 바로 주어진 법에 따르기로 동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이는 궁극적으로 라이베리아를 다시 위기에 처하게 만들 것입니다."

웨아씨의 시민권 문제가 제기되자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선거위원들의 자동차에 휘발유 폭탄을 던졌다고 판부렌씨는 말합니다. 그에 따르면 현재 다가오는 선거를 놓고 협박을 행사하려는 등의 조짐이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파괴적인 내전에서 벗어나고 있는 상태이며 민주주의는 아직 자리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적이 아니면서도 반대의견을 가질수 있다는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다른 우려사항은 라이베리아를 마치 자신의 사설영토인양 통치했던 테일러씨가 면죄부를 얻기 위해 후보 대부분에게 돈을 주는 등 선거에 개입하고 있는 것입니다. 차기 라이베리아 대통령은 스스로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주장하는 테일러씨가 라이베리아에서 재판에 회부돼야 할지 아니면 시에라 리온의 특별법정에 회부돼 반군 지원 혐의로 재판을 받아야 할지를 결정하게 될 전망입니다.

게다가 주요 대통령 후보 가운데 한 명인 바니 셔면씨는 과도기 지도자인 기우드 브라이언트씨와의 관계에서 부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현재 모두 부정 사실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라디오 프리 라이베리아의 창설자인 보디오 시아포씨는 그가 말하는 이 모든 `검은 구름과 위험, 그리고 불완전성'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라이베리아에 희망의 시기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번에 그야말로 자유롭고 공정하며 투명한 선거가 실시되기를 바랍니다. 라이베리아인들은 지금 전쟁에 지쳐 있습니다. 올바른 인물이 당선되지 않는다면 혼란과 또다른 전쟁이 있게 될 것이 분명하며, 이는 누구도 바라지 않는 일입니다. 평화를 원한다면 우리는 정의를 위해 싸우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관측통들은 라이베리아와 서아프리카가 현재 중대한 전환점을 맞고 있다고 말합니다. 벨기에의 한 독립적인 연구소는 만일 다가오는 선거에서 합법적인 정부를 창출하는데 성공하지 못한다면 라이베리아는 시에라 리온과 기니 등 마노강 지역의 불안정한 나라들을 다시 전쟁으로 몰아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