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인 흰 우유 소비량 감소, 첨가물 든 우유 소비량은 증가 ?


미국에서는 사람들이 마시는 우유량이 60 여년전에 비해 크게 줄어든 가운데서도 딸기등 과일 맛과 향을 첨가한 우유 소비는 늘어나는 새로운 추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문: 먼저, 미국 사람들이 마시는 우유량이 오래전에 비해 크게 줄어들었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나 줄어들었습니까 ?

답: 미국 연방 농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 사람들이 마시는 보통 흰우유의 소비량이 1945년 이래 줄곧 줄어들고 있는데요, 보통 흰우유라고 하면 지방분을 전혀 빼지 않은 전유 이외에 지방분을 부분적으로 줄인 것 그리고 탈지유 등을 모두 가리킵니다.

미국인들이 마시는 흰우유의 양이 1945년에는 1인당 연평균 40.4 갤런이었습니다. 미국인 한 사람이 한 해에 평균 153리터의 우유를 마셨는데 2003년에는 21.6 갤런, 그러니까 약 82리터로 거의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문: 그리고 흰우유의 전체 소비량은 2003년에 1인당 연간 평균 19.7 갤런으로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그럼, 미국인들의 우유 마시는 양이 그렇게 줄어든 원인은 무엇입니까 ?

답: 미국인들의 건강상 큰 문제 가운데 하나인 비만과 관련된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하겠는데요, 가령 지방을 부분적으로 뺀 어떤 우유의 경우 16온스, 약454그램 들이 한 병에 320칼로리와 60그램의 당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유 이외의 비정규식품에 속하는 다른 청량음료에 비해 우유의 칼로리가 높고 당분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어른들은 물론 어린이들도 부모의 배려에 따라 흰우유를 기피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우유업계 전문가들은 지금 말씀드린 정도의 우유에는 미 연방 정부가 권장하는 1일 칼슘 섭취량의 80퍼센트가 들어 있어 여전히 우유를 마시는 것이 더 좋다고 말합니다.

문: 그런데 요즘, 미국에서 흰우유를 대신하는 맛과 향이 첨가된 우유들이 많이 시판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시오.

답: 네, 맛과 향이 첨가된 우유를 영어로 Flavored Milk라고 부르는데요, 초콜렛을 비롯해서 바나나, 딸기 등 과일을 직접 혼합하거나 그 맛과 향을 첨가한 우유가 예전에 비해 여러 종류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이 Flavored Milk는 물론 이전에도 있어지만 1945년에는 1인당 연간 소비량이 0.8 갤런에 불과했는데 2003년에는 1.67 갤런으로 늘어난 것으로 미 연방 농무부 통계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좀더 부연해서 설명하면, Flavored Milk의 소비량은 1990년께부터 늘어나기 시작해서 미 전국의 매출량이 1995년도에 7억5천만 달러에 달했고 2004년에는 무려 20억 달러 규모로 늘어났습니다.

문: 미국에서Flavored Milk 소비량이 이렇게 늘어나는 것은 어떤 특정 연령층에 해당한 것인가요?

답: 네, 대략 13세부터 24세까지의 연령층에서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 연령층은 군것질 음식 소비가 많게 마련인데 밀크 초콜렛을 만드는 회사가 청량음료 회사와 제휴해서 만들어낸 초콜렛 우유의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다른 일반 청량음료 회사들도 덩달아 Flavored Milk 제품개발, 판매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