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차 세계대전 60주년] “일본, 진정하고 충분한 사과 없다” – 피 점령국들 (영문+오디오 관련기사 참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지 이 달로 60주년이 됩니다. 그러나 일본의 침략을 받았던 아시아 여러 나라들은 일본이 전쟁을 일으킨 것과 피점령 국가들에 끼친 고통을 진정으로 뉘우치거나 충분히 사과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합니다.

일본의 그러한 태도는 아시아 대부분의 나라들과 일본간의 관계에 있어서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2차대전 종전 60주년에 즈음한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태도와 그 배경에 관해 도쿄 주재 VOA 특파원 보도로 알아봅니다.

********************

일본 수도, 도쿄 시내 야스쿠니 신사에서 진행되는 의식중 울려 나오는 종교음악과 군대음악의 뒤섞임은 이 나라에서 한때 국가종교가 군국주의와 함께 얽혀 있던 시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의 침략으로 고통을 겪었던 아시아 여러 나라들에겐 20세기에 일본이 다른 나라들을 침략했던 사실을 진심으로 사죄하진 않고 있음을 입증하는 상징입니다.

아시아 여러 나라들은 일본의 침략과 잔혹한 식민통치 그리고 2차대전중에 일본군에 의해 자행된 수 많은 민간인들과 포로학살 등의 쓰라린 기억을 아직도 지우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의 모든 전몰 영령을 위한 영혼의 집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야스쿠니 신사에 봉안돼 있는 일본 전몰자들의 위패 가운데 일본 1급 전범들의 위패도 포함돼 있는 사실입니다.

일본 전범들의 위패가 포함돼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일본의 고위 정치 지도자들이 참배하는 것은 전범들도 일본 전몰자와 똑 같은 추도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야스쿠니 신사 책임자 남부 도시아키는 남부 도시아키는 야스쿠니 신사는 군국주의의 성소가 아니며 폭력을 위해 봉헌된 곳도 아니라면서 다른 나라들은 이점을 올바로 인식해 주기 바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할 때마다 한국과 북한, 중국은 분노하고 있습니다. 남.북한과 중국 지도자들은 일본 정치 지도자들이 유죄판결을 받은 전범들의 영령에 경의를 표하는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지만 일본 지도자들은 야스쿠니 신사 참배문제에 관한 입장을 바꾸거나 그 밖의 논란이 되는 행동을 자제할 기미를 별로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기는 커녕 일본의 20세기 군군주의 옹호예찬 여론이 점점 더 증대되고 있습니다. 고꾸가꾸인 대학, 오하라 야쓰이 교수는 중국인들이 일본의 침략을 비난하는 것처럼 문제가 그렇게 단순하지만은 않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 같은 일부 아시아 국가들은 일본 제국군대가 191940년대에 그 나라들을 서구 식민지배로부터 해방시켜 준것에 대해 감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하라 교수는 물론 일본이 잘못한 부분도 있음을 인정하면서 그러나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좀더 균형있는 비판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아시아인들은 오하라 교수 같은 일본인들의 태도를 용납하지 않습니다. 아시아인들은 독일이 세계대전과 그 전에 다른 나라들에게 끼친 고통과 잔학행위에 대해 진정으로 뉘우치고 수 백 만명의 민간인 학살에 대한 책임 등에 관해 자국 국민을 가르치고 있듯이 일본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일본도 물론 여러 차례 일본의 과거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유감과 사죄표명은 중국, 남,북한 등 아시아 여러 나라들이 요구하는 수준에는 훨씬 못미치는 것이었습니다.

일본은 이 같은 입장 때문에 아시아 여러 나라들과의 관계가 악화되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시정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다른 나라들은 비난합니다. 일본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일본의 과거사를 호도하거나 미화하는 내용의 국사 교과서를 승인함으로써 아시아 여러 나라들로부터 거센 분노를 사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의 야당인 민주당 소속 하라구치 가쓰히로 중의원 의원은 집권 자민당 총재인 고이즈미 총리가 국내정치에서 개혁문제에 중점을 두는 가운데 당과 일본의 보수파들로부터 지지를 얻기 위해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교과서 문제 등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 고이즈미 총리 내각은 중국이나 한국 지도자들과 관계에 있어서 어떤 외교적 전략이나 특별한 배려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고이즈미 총리의 자민당내 세력기반은 대단히 취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이즈미 총리는 국내 정략용으로 민족주의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은 2차 대전 종전후 수 십년 동안 일본의 대전중 잔학행위에 관해 비교적 침묵을 지켜온 편입니다. 그러나 그 것은 일본이 경제대국으로 자리를 굳히기 이전의 일이고 이제는 한국과 중국이 외교석상에서 일본의 과거사 문제를 하나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음을 깨닫고 있다고 일부 관측통들은 지적합니다.

많은 일본인들은 아시아 국가 정부들이 일본의 과거사 문제를 너무 지나치게 이용하려 든다고 비난합니다. 그런 나라들의 정부는 일본이 지난 60년동안 평화를 위해 펼친 노력과 일본 정부가 제공한 막대한 원조 등을 무시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같은 생각을 지닌 일본인들은 일본 정부가 국제문제에 있어서 지금까지 보여온 피동적인 태도를 버리고 자위대의 해외 파견을 금지하는 현행 평화헌법의 폐지 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곳 워싱턴 소재 민간 연구단체, 국가전략문제 연구소의 제임스 프리지스터프 연구원은 일본의 민족주의 세력 강화에 대한 일부국가의 우려가 다른 나라들로 확산되면 일본과의 관계가 겉잡을 수 없는 하강국면으로 빠져들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이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상황과 같습니다. 중국과 일본의 민족주의 여론은 모두 확대되고 있고 주권 같은 대단히 민감한 문제들을 중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런 민감한 사안들은 긴장상태 증폭과 잠재적 충돌사태로까지 번질 수 있는 우려사항들입니다. ”

아시아의 많은 나라들은 일본과의 경제적, 문화적 관계증진으로 과거의 악감정이 극복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2차세계대전 종전 60주년을 마지하는 현시점에서는 일본과 아시아 이웃나라들간에 민족주의 여론의 강화가 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