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우주탐사선 충돌체 혜성 템플 1호와 충돌 (영문기사 첨부)


미국 항공 우주국 NASA는 혜성 탐사선 딥 임팩트호에서 발사된 직경1미터 크기의 충돌체가 혜성 ‘템펠 1’에 계획되로 충돌한 후 4일 오전 이 우주속 충돌에 관한 극적인 영상들에 관해 분석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번 충돌 실험으로 부터 얻은 자료들을 통해 혜성들과 태양계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우주 탐사선 딥 임팩트호가 발사한 충돌체가 혜성에 충돌하는 첫 장면이 지구로 전송되자 3일 밤 이 충돌 실험을 주관했던 미 서부 캘리포니아주 패사디나의 미 항공 우주국 NASA 제트 추진 연구소 (Propulsion Laboratory) 과학자들은 박수를 치며 환호했습니다.

‘딥 인팩트’라고 불리는 이번 프로젝트의 충돌 결과에 대해 NASA 제트 추진 연구소의 챨스 엘라치 소장은 완벽한 성공작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엘라치 소장은 처음 시작부터 자신이 말했듯이 이번 실험은NASA 제트 추진 연구소가 여지껏 실시해온 임무중 가장 모험적이고 아슬아슬한 실험 가운데 하나였다면서 그러나 충돌은 완전히 성공적이었으며 연구소내 과학자들은 이에 흥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주 탐사선 ‘딥 인팩트’호는 미국 서부시간으로 지난 2일 오후, 혜성 ‘템펠 1’에 관한 마지막 실험을 위해 구리로 된 무게370 킬로그램의 충돌체를 발사했습니다. 그리고 24시간 후에 충돌이 이루어졌습니다.

딥 인팩트호는 충돌체에 실려있는 카메라가 혜성과의 충돌 3초전까지 촬영해 전송한 극적인 영상 자료들을 분석하기 위해 두 대의 카메라와 한 대의 적외선 장치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번 자료의 분석을 통해 공간이 바위와 얼음의 통합체라는 혜성의 성분 논란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또한 혜성 템펠 1의 표면 바로 밑의 물질이 태양계 생성 당시의 형태를 지니고 있어서, 이번 실험 결과들이 45억년전 태양계 형성 당시의 여러 여건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주의 불꽃 놀이와 같은 장관을 연출한 이번 충돌은 미국의 독립 기념일인 7월 4일에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미 항공 우주국 NASA의 릭 그라미어씨는 충돌 실험을 미 독립 기념일에 맞출 의도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혜성 ‘템플 1’은 태양 둘레를 6년을 주기로 공전하고 있습니다. 우주 탐사선 딥 인팩트호는 지난 1월 미국 남부 플로리다주에 있는 케이프 커버내럴 우주 기지에서 발사됐습니다. ‘딥 인팩트’라는 이 우주 탐사선의 이름은 지난 1998년 혜성이 지구에 충돌한다는 내용의 영화 제목 ‘딥 인팩트’와 같은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그러나 이는 우연의 일치일뿐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영화와는 달리 이번 충돌 실험을 ‘굉장한 성공작’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