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집중분석] 반세기 넘는 카쉬미르 분쟁 - 과연 평화는 오는가 (영문+오디오, 관련기사 참조)


인도와 파키스탄의 지도자들은 58년 동안 계속된 카슈미르 영토 분쟁이 종식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낙관론을 펴면서도 여전히 신중한 입장입니다.

최근에는 인도령 카슈미르의 분리주의 지도자들이 사상 처음으로 파키스탄 령 카슈미르와 이슬라마바드를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이 시간에는 그동안 이룩된 성과들과 함께, 유혈 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해 필요한, 아직도 남아 있는 과제들에 관해 살펴봅니다.

*****

대부분의 관측통들은 파키스탄과 인도 정부의 평화 제의에 대해 낙관적이고 대담한 조치임이 분명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한 기자가 페르베즈 무샤라프 파키스탄 대통령에게, 2년 안에 최종적인 해결이 가능할 것이냐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무샤라프 대통령은 그보다 훨씬 일찍 평화가 올 수도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무샤라프 대통령은 의지만 있다면 2주일 안에 카슈미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무샤라프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자들이 결론에 도달하겠다는 의지를 갖는 것이라면서, 현재 두나라 지도자들은 그같은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도의 맘모한 싱 총리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전쟁터로 간주되는 카슈미르 빙하 지대를 평화의 산으로 변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싱 총리는 두 나라가 동토의 빙하 지대에서 군대를 철수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학자들은 수 십년 간의 오랜 폭력 속에서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카슈미르 인들의 목소리를 최근 인도와 파키스탄의 지도자들이 고려하기 시작한 것이 가장 주목할 만한 사태 발전이라고 지적합니다.

압둘 가니 바트 씨는 인도령 카슈미르에 소재한 카슈미르 저항단체로 최근에 사상 처음으로 파키스탄을 방문했던 [올 파티 후리야트 컨퍼런스]의 회원입니다. 인도는 지난 2003년에 이 단체와 공식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바트 씨는 어떤 항구적인 해결책이라도 카슈미르 인들이 협상장에 참석한 가운데 도출되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카슈미르에 관한 대화 과정에 신뢰도가 부여되기를 바란다면, 카슈미르의 영혼에 깊이 뿌리를 내린 정서를 대변하는 사람들이 포함돼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바트 씨는 인도와 파키스탄이 카슈미르 문제에 관해 자신들과 대화를 해야 한다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하면서, 그들이 자신들을 신뢰하지 않을 경우 이른바 수용 가능한 해결책이 만들어질 수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카슈미르 분리주의자들은 최근의 파키스탄 방문이 커다란 성공이었다고 말하면서, 이는 카슈미르 인들이 평화 과정에 관여하는 첫번째 단계 조치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지난 1947년에 분리된 이후 각각 카슈미르를 점령했습니다. 두 나라는 1940년대 말과 1960년 대에 카슈미르 문제로 두차례 전쟁을 치뤘습니다.

인도 통치에 대한 대중들의 불만이 폭력적인 회교도 분리주의으로 이어진 지난 1989년에 카슈미르의 유혈 사태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그같은 저항운동으로 수 만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많은 분석가들은 카슈미르 분리주의 지도자들 사이의 분열이 인도와의 대화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일부 카슈미르 분리주의자들은 독립을 선호하는 반면, 대부분 카슈미르의 회교도인 다른 사람들은 파키스탄과의 합병을 원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의 카네기 국제 평화재단의 군사 분석가인 애슐리 텔리스 씨는 후리야트의 온건파들은 유일한 대안으로 간주되던 즉각적인 독립 이외의 다른 해결책을 고려할 준비가 돼 있다고 지적합니다. 텔리스 씨는 그 단체가 파키스탄 령 카슈미르를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한 인도의 결정이 중요한 변화의 요소라고 분석합니다.

텔리스 씨는 후리야트의 대부분 사람들이 평화의 마차 위에 올라 탄 것으로 보인다면서, 후리야트가 파키스탄 령 카슈미르와 파키스탄을 방문하고, 연대를 다시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것은 카슈미르 분쟁의 잠재적 해결을 위해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카슈미르 인들은 평화를 향한 최근의 움직임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곳 워싱턴에서 분쟁 해결을 전공하고 있는 올해 스무 살의 카슈미르 계 미국인 크리슬 카울 씨는 카슈미르 인들은 인도와 파키스탄 이라는 두 거인 사이에 끼어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할 수 없다는 느낌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울 씨는 최종 평화가 달성되기 전에 카슈미르에서 공격을 자행하는 테러분자들이 반드시 통제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펜실베니아 주에 있는 레이 대학교의 남아시아 학자인 라잔 메논 교수는 독립을 위해 싸우는 그같은 테러분자들을 지원하는 카슈미르 강경파들이 온건파 카슈미르 인들에 의해 억제돼야만 한다고 지적합니다.

메논 교수는 카슈미르 문제의 평화적 해결은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오랜 견해 차이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도 덧붙였습니다.

메논 교수는 그것이 바로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다른 것들은 휠씬 쉽게 해결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메논 교수는 그것이 정부간 협력 범위의 확대와 교역과 관광의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하고, 양측의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바로 그 것이며, 모든 징후들이 희망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메논 교수는 인도와 파키스탄의 50년 간의 상쟁은 두 나라사이의 잠재력의 실현을 막았다고 지적합니다.

많은 관측통들은 적어도 지금은 카슈미르 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여건이 고조되고 있다는데 동의하고 있습니다. 만일 카슈미르 무장 세력들이 평화과정에 합류하기 위해 무장을 해제하고, 인도와 파키스탄, 카슈미르 인 사이의 3자 대화가 계속된다면, 남아시아 대륙에서 항구적인 평화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가 아주 크다고, 관측통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