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민주당 창설한 밴 뷰렌, 미국 태생의 첫 대통령



마틴 밴 뷰렌(MARTIN VAN BUREN)은 외향적인 성격의 앤드류 잭슨 대통령과 매우 가깝게 지냈으며 둘은 강한 정치적 공감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는 1828년에 잭슨을 대통령에 당선시키는데 이바지 했습니다. 잭슨 대통령은 그러한 도움에 보답하고자 밴 뷰렌에게 국무 장관이 돼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밴 뷰렌은 당시 뉴욕주의 주지사로 뽑혔을 때였으나 잭슨 대통령의 제안을 받아드리기로 결정했습니다.

밴 뷰렌은 빠른 속도로 잭슨 대통령 내각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는 잭슨이 영국및 프랑스와 협상을 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도움은 잭슨을 위한 정치 기구를 만든 것이었습니다. 국민들이 잭슨에게 가장 폭넓은 지지를 하도록 만든 것은 바로 이 기구였습니다.

밴 뷰렌은 자신이 뉴욕에 있을때 정치 기구를 창설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민주당을 창설했습니다. 그는 잭슨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을 정부에서 퇴출시켰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는 대통령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들어앉혔습니다. 밴 뷰렌은 국무장관으로 2년의 임기를 마쳤습니다. 그는 자신의 사임이 잭슨 대통령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여겨 물러났습니다. 문제는 부통령 죤 칼훈(JOHN C. CALHOUN)과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죤 칼훈은 대통령 직에 대한 야망을 가지고 있었고 잭슨 대통령이 한번 이상의 임기를 맡을 것으로 생각치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다음 선거에 후보로 나설 준비를 했습니다.

잭슨 대통령의 내각에 있는 요원 5명 중 3명이 칼훈을 지지했고 잭슨 대통령은 더 이상 그들을 믿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정치적 논란 없이 그들이 내각에서 나가 주었으면 하고 바랬습니다. 그후 잭슨은 밴 뷰렌을 영국 대사로 임명하였으나 칼훈을 지지하는 상원 의원들이 그 임명을 막았습니다.

이때에 이르러, 잭슨 대통령은 밴 뷰렌이야말로 자신의 후임으로 대통령이 될수 있는 최적의 인물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1832년 선거 후 그는 사임을 원했고 밴 뷰렌에게 대통령 자리를 내주고 싶어 했었습니다. 그러나 밴 뷰렌은 그의 제안을 거부하면서 자신은 국민들에 의해 당선되길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1832년 잭슨 대통령의 러닝 메이트로 부통령이 되는것을 수락하였습니다.

4년 후 잭슨 대통령의 요구로 민주당은 밴 뷰렌을 대통령 후보로 선정했습니다. 그는 새로 창설된 휘그당의 다른 후보들과 경쟁을 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경쟁자들은 분열했고 밴 뷰렌은 선거에서 큰 어려움 없이 당선 되었습니다. 앤드류 잭슨은 새로 대통령이 된 밴 뷰렌이 취임 선서를 할때 그의 옆에 서있었습니다. 체격적으로 그 둘은 많이 달랐습니다.

잭슨은 키가 컸으며 그의 머리뒤로 백발의 긴 머리가 늘어져 있었습니다. 잭슨의 건강은 백악관에 있는 지난 몇 달 동안 쇠약해져 있었습니다. 그는 매우 지쳐보였으며 얼굴은 혈색이 없었습니다. 밴 뷰렌은 잭슨 보다 키가 매우 작았으며 머리카락도 별로 없었습니다. 그의 눈은 그의 옆에 서 있는 나이 든 잭슨 보다는 더 총기가 있어 보였습니다.

밴 뷰렌은 그의 취임 연설에서 그는 혁명이후 미국 태생의 대통령으로는 자신이 처음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신 세대에 속해 있는 느낌이라고 말했습니다 . 그는 민주당원들과 남북간의 단결을 촉구했으며 미국은 더 좋은 시대를 앞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밴 뷰렌의 연설은 그 자신만의 특유한 스타일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는 무엇에 관해 연설할때는 열정적으로 언변을 토했지만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느낌은 좀처럼 밝히지 않았습니다.

한때 그는 뉴욕에서 수입세금에 대해 연설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연설을 들은 사람중 두 사람이 그를 평했습니다. 양털 수입업자인 한 사람은 그것이 매우 능력있는 연설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친구도 그렇다고 동의했습니다. 잠시 침묵이 흐른다음 첫번째 남자가 다시 말했습니다. “그런데 밴 뷰렌이 수입세를 지지하는거야 반대하는 거야”

새 대통령은 마음씨가 따뜻하고 호의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정치 생애와 개인 생활은 분리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가 정치적 반대 세력 사람들과 웃으며 악수를 하고 농담을 하는 것은 전혀 특이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밴 뷰렌은 소년 시절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그가 학교에 다닌 것은 불과 몇년 되지 않았습니다. 그의 부친은 농부였으며 뉴욕주의 작은 도시에 있는 호텔의 종업원으로 일했습니다. 밴 뷰렌은 두뇌회전이 빨랐으며 좋은 판단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항상 대학교육만 받았어도 훨씬 더 잘했을 텐데 하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밴 뷰렌이 대통령에 취임한지 불과 며칠 안돼 미국에는 경제 위기와 함께 정치적 폭풍이 몰아쳤습니다. 그 폭풍은 여러달 동안 축적돼온 것이었습니다. 사실상 그것은 1년 이상전에 합중국 은행이 사라질때부터 태동된 것이었습니다. 앤드류 잭슨은 정부의 돈을 보관하는 강력한 은행을 반대했고, 그 은행의 영업 허가 갱신 법안을 거부했습니다.

합중국 은행은 국가 전체의 경제를 좌지우지 할 수 있을만큼 그 영향력이 매우 컸습니다. 은행은 사업가들에게 자금을 빌려줌으로서 이러한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었습니다. 융자를 늘림으로써 은행은 경제 활동을 활성화시킬수 있었고 융자를 줄임으로써 경제를 위축되게 할수도 있었습니다. 합중국 은행은 또한 주의 작은 은행들을 통제할 수 있었습니다. 합 중국 은행은 주 은행들이 지폐를 금화나 은화로 바꿀 수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한 주 은행의 지폐나 수표를 받기를 거부했습니다.

합중국 은행이 문을 닫고 난 후에는 어떠한 종류의 주 은행이건 통제는 별로 없게 되었습니다. 그뒤를 이어 많은 주 은행들이 문을 열었습니다. 이들은 금화로 바꿀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액수의 지폐를 발행했습니다. 이 지폐의 많은 양은 투기군들에 의해 정부로 부터 땅을 사는데 쓰여졌습니다. 이들은 땅을 사들인 다음 얼마뒤 높은 값을 받고 땅을 되팔았습니다. 정부는 너무 많은 지폐가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잭슨 대통령은 이러한 현상을 막기위해 정부 소유 대지 매입에는 금이나 은화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했습니다. 이것은 투기꾼들로 하여금 지폐를 금화로 바꾸어야만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많은 은행들은 충분한 양의 금화를 보유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가 없었습니다.

또 다른 문제도 있었습니다. 의회는 중앙정부에서 필요 없게 된 연방 자금의 사용에 대한 법안을 통화시켰습니다. 이법은 중앙 정부의 잉여 자금을 주 정부로 이관하도록 요구했습니다.

합중국 은행이 문을 닫았기 때문에 정부는 자금을 몇몇 주 은행에 예금해 두었었습니다. 이제 이 은행들은 정부의 잔여금을 주 정부에 넘겨 주어야 했습니다. 이는 은행들이 발행한 방대한 양의 지폐를 바꿀 금화와 은화의 양을 더 줄이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외에도 은행들이 소유하고 있는 금에 대한 또 다른 요구가 있었습니다. 1835년과 1837년은 미국 농업에 매우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많은 작물의 수확이 저조했습니다. 유럽으로 농산물을 수출하던 미국이 이제는 그 반대의 결과에 직면했습니다.

미국의 무역업자들은 유럽으로부터 농산물을 수입해야했고 그 대금을 금화나 은화로 지불해야했습니다. 지폐는 갈수록 더 많이 유통이 되었고 그 가치는 떨어졌습니다. 물가는 계속해서 올랐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음식이나 생필품을 사는 것 조차도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1835년도에는 밀가루 한통이 무려 6달러나 됐고 2년뒤에는 12달러가 넘는 가격에 거래됐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육류나 다른 식품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심지어 난방에 필요한 석탄 까지도 값이 두배까지 올랐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이를 항의했으나 사업가들은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지폐의 범람이 그대로 지속 되기를 바랬습니다. 결국 뉴욕에서 열린 한 항의 집회에서 폭력사태가 발생했습니다.

화가난 군중은 지폐의 유통을 비판하는 연설을 들었습니다. 일부 군중이 부유한 거래업자들에 대해 무엇인가 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소리쳤습니다. 약 1000명에 달하는 군중이 근처에 있는 상점에 난입해 많은 양의 밀가루와 곡식을 망쳐놓았습니다.

1837년도 봄에는 은행에 대한 금화와 은화의 요구가 지나치게 많아졌습니다. 은행은 지폐를 금으로 바꾸어주겠다는 약속을 더이상 지키지 않았습니다. 은행들은 경제난이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며 모든 지불을 금화나 은화로 하는것을 잠시 중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위기는 점점 더 악화 되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