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죠지 워싱턴의 지도력, 독립전쟁 승리의 핵


1776년 12월이었습니다. 영국군의 윌리암 하우(William Howe) 장군은 추운 겨울의 전투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우 장군은 뉴욕에 있었습니다. 그는 이미 뉴져지의 트렌튼(Trenton)과 프린스턴(Princeton)등 뉴욕 주위의 일부 지역을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죠지 워싱턴 장군과 대륙 군대는 델라웨어(Delaware) 강의 반대편에 있었습니다.

아메리카 군대는 춥고 배가 고팠습니다. 이들은 무기도 변변히 없었습니다. 워싱턴은 만약 영국군이 공격을 한다면 그들은 멀리 필라델피아까지 진격할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영국군은 미국의 중요한 두 도시를 장악할수 있게됩니다. 워싱턴은 공격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워싱턴의 작전은 병력을 세부대로 나누어 각각 따로 델라웨어 강을 건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강을 거넌 다음에는 트렌튼에서 합류하기로 했습니다. 그곳에서 합류한 병력은 함께 프린스턴과 뉴 브런스위크(New Brunswick)를 공격한다는 계획이었습니다. 워싱턴은 크리스마스 바로 다음날인 26일아침 조용한 시간을 틈타 기습 공격을 가하는 것이었습니다.

크리스마스날 저녁 2, 400명의 대륙 군인들은 작은 배에 분승해 탔습니다. 이들은 부분적으로 얼어있는 델라웨어 강을 건너갔습니다. 도강은 워싱턴이 생각했던것 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군인들은 계획보다 네시간이 늦었습니다. 그러기에는 일출에 때맞추어 적을 공격하기 적절치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트렌튼으로 행군한 워싱턴의 군대는 그곳에 주둔중이던 헤시안 용병 부대를 경악케 했습니다.

용병들은 도망을 가기 위해 여러 건물로 뛰어들었습니다. 아메리카 군은 이들 건물을 폭파하기 위해 대포를 쏘았습니다. 머지않아 용병 부대는 항복했습니다. 워싱턴은 트렌튼을 점령했습니다. 며칠후 워싱턴은 포로가 된 용병들을 데리고 필라델피아 거리를 행진했습니다.

트렌튼의 승리는 미국인들에게 전쟁에 대한 생각을 바꾸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싸움이 있기전 혁명군은 뉴욕 싸움에서 패배했었습니다. 이들은 자기 사령관에 대한 신뢰를 잃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신뢰가 회복됐습니다. 대륙회의는 워싱턴의 권한을 늘려주고 독립을 위한 전쟁을 계속할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트렌튼 전투의 승리가 가져다준 또 하나의 효과는 많은 남성들이 전쟁에 가담하겠다고 결심을 하게 된것입니다. 이제 대륙 군대는 만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새로운 대륙 군대는 그러나 여름에 체사피크 만 부근에서 영국의 하우 장군에게 패했습니다. 그리고 하우 장군은 1777년 8월 필라델피아를 탈환했습니다.

이들 전투에서 패한 워싱턴은 밸리 포지(Valley Forge) 지역으로 이동했습니다. 이들은 그곳에서 겨울을 지낼 계획이었습니다. 군인들의 상태는 말이 아니었습니다. 신발, 옷, 또는 담요가 없는 군인이 절반이나 됐습니다. 이들은 식량도 부족했습니다. 이들은 통나무 집을 지었지만 겨울 추위를 이기기 어려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티푸스등 질병에 걸렸고 다수가 숨졌습니다. 다행히 워싱턴과 그외 장교들은 주변 지역에서 군인들에게 먹일 식량을 모아올수 있었습니다.

1778년 봄이되자 이들은 다시 싸울 준비를 갖추었습니다. 영국군의 하우 장군은 여전히 필라델피아에 진을 치고 있었습니다. 때로 그는 명석하고 용기있는 모습을 보여준 군인이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싸우기 보다는 도시에서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하우 장군은 그뒤로 미국 독립 전쟁에 별로 개입한 일이 없었습니다. 그 대신 전쟁의 주역은 죤 버고인(John Burgoyne)이 맡게 됐습니다.

그의 작전은 뉴욕주의 허드슨 리버 밸리(Hudson River Valley)를 차지하고, 다른 식민지와 뉴 잉글랜드를 분리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영국은 그렇게 하는 것이 다른 식민지 점령을 쉽게 해줄 것으로 믿었습니다. 그러나 그 계획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미국군의 베네딕트 아놀드(Benedict Arnold) 장군은 뉴욕에서 영국군을 물리쳤습니다. 버고인은 하우 장군이 지원을 해줄 것으로 기대했으나, 아무런 지원도 받지 못했습니다. 버고인 장군은 사라토가(Saratoga) 전투에서 항복하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사라토가의 승리는 아메리카군에게는 매우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이 승리는 뉴잉글랜드와 다른 식민지를 차단하려던 영국군의 작전을 무력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승리는 또 유럽 국가들에게 아메리카 독립 전쟁에서 신생국이 승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었 습니다. 특히 프랑스는 프렌취 인디언 전쟁에서 패한 이래 이같은 사태가 오기를 애타게 기다리던 입장이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미국의 프랑스 장관인 벤자민 프랭클린을 통해 비밀리에 혁명군에게 보급품을 지원했습니다. 프랭클린은 프랑스 국민과 정부 관리들 사이에 매우 인기가 높았습니다. 그는 미국의 목표에 대한 프랑스의 지원을 얻는데 기여했습니다.

사라토가에서 미국군의 승리가 있은후 프랑스는 미국편에서 전쟁에 가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미국의 독립을 승인했습니다. 이어 두 나라는 군사 협정과 정치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프랑스와 영국은 다시 한번 전쟁을 벌이게 됐습니다.

영국은 즉각 아메리카 대륙회의에 멧세지를 보냈습니다. 영국은 모든 것을 바꾸어 양측 관계가 1763년 상태로 되돌아 가도록 하겠다고 제의했습니다. 미국은 그 제의를 거부했습니다. 결국 끝까지 싸우는수밖에 없었습니다. 1779년, 스페인도 영국에 대항하는 싸움에 뛰어들었습니다. 그 다음해 영국은 네델란드와 미국의 교역을 막기위해 네델란드와도 전쟁을 벌여야 했습니다.

프랑스는 이제 폭약, 군 병력, 지휘관, 그리고 선박들을 미국에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그후 2년 동안 양측의 전세는 별로 달라진 것이 없었습니다. 1780년 영국군은 남부로 이동했습니다. 이들은 재빨리 사우스 캐롤라이나와 죠지아를 점령했습니다. 그러나 미국군은 이들이 노스 캐롤라이나를 점령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영국군은 버지니아의 요크타운(Yorktown)으로 군대를 이동했습니다. 영국군 지휘관은 챨스 콘왈리스 공(Lord Charles Conwallis)이었습니다. 워싱턴과 콘왈리스는 요그타운에서 부딛쳤을때 각각 8천명의 병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콘왈리스는 배편으로 영국군 증원 부대가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가 깨닫지 못했던 것은 프랑스군도 배편으로 요크타운으로 향하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프랑스군 지휘관은 프랑소와 꽁데 그라쎄이였습니다. 데 그라쎄이 제독은 콘왈리스가 기다리던 영국 함대 일부와 부딛쳐 이를 패퇴시켰습니다. 프랑스 함대는 요크타운 부근인 체사피크 만(Chesapeake Bay)으로 항해했습니다.

미국과 프랑스는 야포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육박전으로 대결했습니다. 콘왈리스는 지원병이 없으면 이길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1781년 10월 17일, 그는 워싱턴에게 항복했습니다.

전쟁은 끝났습니다. 미국과 프랑스 연합군은 아메리카에 있던 영국군 절반을 포로로 하거나 사망케 했습니다. 살아남은 영국군은 인기있는 영국 노래 ‘세계는 뒤집어 졌네’를 연주하면서 요크타운을 떠났습니다.

아메리카인들이 당시 세계 최강대국이었던 영국을 어떻게 이겼는가.

역사가들은 여러가지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식민지인들은 자기 땅에서 싸웠지만영국군은 넓은 바다를 건너 병력과 물자를 실어와야 했습니다. 영국군 지휘관들의 실수, 특히 윌리암 하우 장군의 실수가 지적되고 있습니다. 전쟁 초기 그의 느린 행동은 두차례의 추운 겨울철에 미국 군대가 살아남을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미국이 프랑스로부터 받은 지원입니다. 지루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전쟁에 대한 영국 국민의 지지가 사라진 것도 영국군 패배의 원인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역사가들은 죠지 워싱턴 장군의 탁월한 지도력이 없었으면 미국은 전쟁에서 이길수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는 정직하고 용감했으며, 미국이 승리할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같은 목적을 달성할수 있다는 희망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1783년 파리에서 평화 조약이 체결됨으로써 아메리카 혁명 전쟁은 끝났습니다. 독립된 합중국, The United States가 승인됐습니다. 또한 북부와 서부의 경계선이 확정됐습니다. 13개 식민지는 이제 자유의 땅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별개의 나라 처럼 존재하던 이들 13개 주는 이제 하나의 나라로 통일돼야 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