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이라크 저항세력들 건재, 자르카위 눈앞서 놓쳐' <영문기사 + 오디오>


리차드 마이어스 미 합참 의장은, 연합군과 이라크군의 저항세력 분쇄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라크 무장분자들은 1년전과 거의 다름없이 여전히 강력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도날드 럼스펠드 미 국방 장관은, 정보 분석가들이 이제 이라크 저항 세력의 핵심 지도자가 알 카에다 테러 조직과 연계돼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리차드 마이어스 합참 의장은, 이라크 저항 세력이 아직도 1년 전과 거의 같은 정도의 능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이어스 대장은 25일에 가진 기자 회견에서 저항 세력의 공격 수준이 하루 약 50 건 수준으로 꾸준히 지속되고 있으며,통상적으로 그 이하로 내려가는 일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마이어스 합참 의장은 지난 주중에 저항 공격이 약간 늘어났음을 인정하고, 그러나 이것이 중요한 변화의 조짐인지를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말했습니다.

마이어스 합참 의장은, “저항 세력의 능력은 거의 동일한 수준에 머물러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하고 “그들의 현 주소는 바로 거의 1년 전과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이어스 대장은 “저항 활동이 절정에 이른 것으로는 보지 않으며, 저항 세력은 활동을 증대시킬 능력이 있다고 보나, 현재 그러한 활동 증대가 벌어지고 있는 지의 여부는 알수없다”고 말했습니다.

마이어스 합참 의장은, 저항 세력이 전술을 바꿔, 더 많은 이라크 민간인들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같은 사태 발전은 더 많은 이라크인들로 하여금 저항 세력에 등을 돌려, 연합군이 저항 활동에 관한 정보를 더 많이 입수하도록 도와줄 것으로 자신과 도날드 럼스펠드 국방 장관은 믿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럼스펠드 국방 장관은, 저항 세력이 1년 전 보다 약화됐는지도 모르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그 공격 수준은 미군이 이라크군 훈련에 더 중점을 두고 직접적인 대 저항 세력 작전에 덜 중점을 두는 바람에,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들 두 미국의 국방 수뇌는 다함께, 저항 세력과의 싸움에는 군사적인 노력 그 이상의 것이 포함된다고 말하고, 더 많은 이라크인들이 새 정부를 신임하게 되고 경제 사정이 나아질 경우에만 저항 세력은 패배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 다.

그러나, 럼스펠드 국방 장관은 저항 세력을 패퇴시키기가 계속 어려울 것이라고 시사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한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이라크에서 연합군이 “승리하고 있다”고 말하기를 거절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정보 전문가들이 이제 제 1급 수배자인 저항 세력 지도자 아부 무사브 자르카위가 오사마 빈 라덴의 알 카에다 테러 조직과 연계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국방 장관은, “자르카위가 이제 알 카에다 요원임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단정하고, “자르카위와 알 카에다가 여러가지 다른 방식들, 그것이 사람일 수도 있고, 돈일 수도 있으며, 통신일 수도 있고 아마도 충성 맹세일 수도 있는 방식으로 연계된 것으로 미국 정부 내 정보 전문가와 또 일부 외국 정부 정보 전문가들이 믿고 있음을 보여주는 충분한 정보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그들의 연계에는 또한 알 카에다 지도부가 이라크 저항 세력에게 내린 광범한 지령들도 포함돼 있는지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또한 아부 무사브 자르카위가 현재 도주 중이며 상당한 압박하에 처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계관들은, 미군이 지난 2월 저항 세력 지도자, 자르카위를 거의 생포할 뻔했으나, 그가 미군의 추격을 받고 달리는 차량에서 뛰어내려 도주하는 바람에 놓쳤음을 확인했습니다.

마이어스 합참 의장은, 럼스펠드 장관과의 공동 기자 회견 말미에 이라크에서 연합군이 “승리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관한 질문에 대한 자신의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마이어스 합참 의장의 답변은 럼스펠드 장관의 앞서 답변과는 약간 달랐습니다.

마이어스 합참 의장은 “ 미군이 승리하고 있다고 자신은 생각하며, 분명히 미군은 승리하고 있으며, 얼마동안 승리해 오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이어스 합참 의장은, 이라크에서 매일 벌어지고 있는 50 내지 60건의 저항 공격 중 절반 이상은 인명 피해가 전혀 없는 것들이라고 말하고, 이라크 정치 과정이, 미국 관계관들의 기대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긴하나, 이라크에 단합과 안정을 제공하고 미래를 위한 균형잡힌 헌법을 기초하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역설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