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veryday Grammar: Irregular Plurals


Everyday Grammar: Irregular Plurals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01 0:00

Everyday Grammar: Irregular Plurals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오늘은 명사의 불규칙 복수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자료를 뜻하는 data의 복수형은 뭘까요? ‘datas’일까요?

영어의 명사를 여러 개로 표시하는 복수 형태로 만들려면, 보통 뒤에 ‘s’를 붙이면 됩니다. Book(책)이 여러 권일 땐 books로 쓰는 것처럼요. 그런데, 이 규칙이 통하지 않고, 불규칙 복수형을 가지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Mouse(쥐)가 여러 마리일 땐 ‘mouses’가 아니고 mice죠. 그리고 child(아이·자녀)의 복수형은 왜 children일까요?

불규칙 복수형이 있는 이유는, 영어가 다른 언어에서 단어들을 많이 차용했기 때문입니다. 일부 단어들은 원래 언어에서 복수형을 만드는 규칙을 따르는 거죠.

  • 예를 들면, 독일어에서 온 man(사람·남자)의 복수형은 men(남자들)이고요, woman(여자)를 복수로 표현할 땐 women(여자들)이 됩니다. Goose(거위)의 복수는 geese(거위들)이고요.
  • 고대 영어에서 유래한 child(아이·자녀)는 복수형 children(아이들·자녀들)이 되고요, ox(황소)의 복수는 oxen(황소들)입니다.
  • 그리스어와 라틴어에서 온 단어들도 있죠. Datum(자료)를 복수로 하면 data(자료들)이 되고, medium(매체)가 여러 개일 땐 media(매체들)이 됩니다.

이렇게, 각 명사의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 복수형태를 따져보는 것도 흥미로운 공부가 됩니다.

자, 그럼 data의 복수형은 뭘까요? ‘datas’일까요? 이제 아셨죠? Data 자체가 복수형입니다. 단수는 datum이죠.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 월요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