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헤일리 미 유엔대사 "대북 압박 더욱 강화할 것"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

미국과 국제사회는 북한에 대한 압박과 제재를 계속 강화할 것이라고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밝혔습니다. 특히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는 한 미-북 간 정상회담은 전혀 가능성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윤국한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계속하는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헤일리 대사는 14일 미국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는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대화하려는 방식이 아니라며,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절대로 김정은을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김정은이 우리가 제시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한 우리는 그와 대좌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 미국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적절한 상황 아래서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헤일리 대사는 미국과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한 압박과 제재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제제든 언론성명이든 미국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북한은 이미 제재에 따른 압박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헤일리 대사는 또 김정은 위원장이 `피해망상'에 사로잡혀 있다며, 최근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는 그런 증상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백악관도 성명을 통해 북한은 너무 오랫동안 명백히 위협적 존재였다며, 북한의 이번 도발을 모든 나라가 더 강력한 대북 제재를 이행하는 계기로 삼을 것을 촉구했습니다.

백악관은 또 한국과 일본이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며 현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북한의 심각한 위협에 직면한 동맹국들과 함께 서겠다는 철통 같은 공약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윤국한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