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CIA 국장 “북한 위협 점점 현실화…해결 매우 어려워져”


마이크 폼페오 CIA 국장이 13일 북한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CSIS 웹중계 캡처.
마이크 폼페오 CIA 국장이 13일 북한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CSIS 웹중계 캡처.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기술 진전을 우려하면서, 북한의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문제 해결이 매우 어려워졌다고 지적했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 중앙정보국 CIA 국장은 북한 문제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기술력) 진전”이라고 밝혔습니다.

폼페오 국장은 13일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미국을 향한 북한의 위협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가까워졌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폼페오 국장] “A multiple administrations tried to deal with…”

그동안 미국의 여러 행정부가 미국을 겨냥한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위협을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사실상 실패했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북한 문제는 과거와 달라지거나 새로운 건 없지만, 매번 미사일 시험발사 등 노력을 한 북한이 (핵) 운반 기술을 습득했다고 폼페오 국장은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문제는 단순히 ‘핵’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폼페오 국장] “You might have a nation that developed…”

북한은 핵무기를 운반할 수 있는 ICBM을 개발한 나라일지도 모를 뿐더러, 세계 주요 도시인 서울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대규모 재래식 병력도 갖추고 있다는 겁니다.

폼페오 국장은 “솔직히 전임 행정부가 잘 하지 못해 북한 문제가 이처럼 해결하기 어렵게 된 것”이라며 바락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했습니다.

한편 폼페오 국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기대하고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