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무부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강력 규탄…모든 역량 동원 준비”


마크 토너 미국 국무부 대변인 대행 (자료사진)
마크 토너 미국 국무부 대변인 대행 (자료사진)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국제사회에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북한의 위협에 맞서 모든 역량을 동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은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마크 토너 국무부 대변인 대행은 5일 ‘VOA’에 이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북한의 발사를 명백히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비판했습니다.

이어 북한의 도발은 금지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에 대응하려는 국제사회의 결의를 더욱 강화할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토너 대변인 대행은 모든 나라가 가용한 채널과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단을 사용해 추가 도발은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을 북한과 그 조력자들에게 분명히 하기를 당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모든 나라가 북한의 불법적 행동에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한 조치들을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에 대해서는 국제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도발적 행동과 선동적 수사를 자제하며,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준수하고 진지한 대화로 돌아오는 전략적 선택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너 대변인 대행은 이같은 위협에 맞서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동맹을 방어하겠다는 미국의 공약은 변함없이 철통 같다고 확인했습니다.

이어 미국은 (북한의) 공격으로부터 미국과 동맹을 방어할 준비가 돼 있고, 계속해서 준비태세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점증하는 이같은 위협에 맞서 가용한 모든 역량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