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황교안 대행 “사드 배치 계획대로 진행”…한국 여야, 중국 보복 비판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의 주한미군 배치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한국의 여야 정치권은 사드 배치가 가시화됨에 따라 본격화하고 있는 중국의 경제적 보복 조치들을 일제히 비판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와 집권여당인 자유한국당은 3일 서울의 국무총리 공관에서 고위 당정회의를 갖고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가 본격화하고 있지만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는 계획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모두발언에서 국방부와 롯데 간 부지교환 계약 체결로 사드 배치 부지가 확보된 만큼 정부는 부지 공여와 환경영향 평가 등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미국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황 대행은 사드 배치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위적 방어 조치로, 어떠한 제3국도 겨냥한 게 아니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자위적 수단으로서의 사드 배치의 시급성을 역설했습니다.

[녹취: 정우택 원내대표 / 자유한국당] “북한이나 중국 측의 논리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고, 또 다음 정권에 넘겨야 한다, 이런 말을 하는 게 아니라….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사드 배치가 결정될 수 있도록….”

고위 당정회의에선 사드 배치에 반발한 중국의 경제 보복이 본격화하고 있는 데 대한 대응책도 논의됐습니다.

황교안 대행은 중국과의 소통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사드 배치가 본격화되면서 중국 측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중국 측의 조치를 계속 모니터링 하면서 중국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필요한 대책을 적시에 마련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 압박이 현실이 되고 있다며 정부여당은 어떤 경우에도 국민이 피해를 받는 경우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경제와 안보는 국민을 지탱하는 두 축이자 동전의 양면이라며 풍요로운 살림살이는 튼튼한 안보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드의 조속한 배치에 견해를 달리하고 있는 야당도 중국의 보복 조치에 대해선 한 목소리로 비판했습니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의 보복 조치가 도를 넘고 있다며 사드 배치의 졸속 추진도 반대하지만 이를 빌미로 대국답지 않은 도를 넘은 중국 태도도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추 대표는 이어 ‘한한령’ 또는 ‘금한령’ 같은 중국 측의 비외교적인 보복 조치로는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지 못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중국 당국의 현명한 태도를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중국 정부가 한국과의 우호관계를 고려해 ‘사드는 사드’고 ‘교류협력은 교류협력’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습니다.

[녹취: 박지원 대표 / 국민의당] “지나친 경제 보복은 G2국가로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합니다.”

중국 당국은 최근 한국의 롯데기업이 사드 부지 제공을 확정한 뒤 중국 국민들의 한국 관광 전면 금지와 무역 장벽 강화 등 경제 보복 수위를 한층 높이고 있고 일부 인터넷 사회관계망에서는 한국에 대한 강경책들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