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터키 "미국, 시리아 쿠르드족 군사지원 중단해야"


지난해 8월 시리아 하사카 시 북동부에서 쿠르드 민병대 무장대원이 마을을 돌아보고 있다.

지난해 8월 시리아 하사카 시 북동부에서 쿠르드 민병대 무장대원이 마을을 돌아보고 있다.

터키 고위 관리들이 시리아에서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ISIL)에 맞서 싸우는 쿠르드족에 대한 미국의 군사협력 중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터키의 오메르 셀릭 유럽연합(EU) 담당 장관은 최근 폴란드에서 기자들에게 만일 시리아 내 쿠르드 민병대(YPG)에게 지원되는 중화기와 장갑차 등이 터키와 협력하고 있는 시리아 내 반군에게 지원된다면, ISIL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터키는 YPG를 테러단체이자 30여년 이상 터키에서 반란을 벌여 온 쿠르드노동자당(PKK)의 한 분파로 보고 있습니다.

피크리 으시으크 터키 국방장관은 23일 시리아 알바브 탈환 소식을 발표하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YPG와의 협력을 포기할지 여부를 평가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터키 관리들은 최근 며칠 미국 국방부가 아니라면 적어도 백악관에서는 자신들의 주장이 받아들여질 것으로 자신했습니다. 터키는 트럼프 대통령 아래 양국 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터키 정부와 시리아 내 쿠르드족의 경쟁적인 요구 속에 바락 오바마 전 행정부보다 시리아 정책에 있어 더 성공할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