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사드 필수적 방어 수단, 가급적 조속 배치”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은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의 주한미군 배치가 필수적 방어 수단이라며 가급적 빨리 배치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또 전방위적 제재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은 중국의 반발로 외교적으로 뜨거운 쟁점이 된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의 주한미군 배치를 가급적 조속히 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황 권한대행은 23일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은 잠재적 위협이 아니라 명백하고 실존하는 위협이라며 사드를 조속히 배치하는 방향으로 미국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사드 배치는 국가안보와 국민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자위적 조치이고 다른 어떤 가치와도 비교할 수 없는 이런 조치라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립니다.”

황 권한대행의 발언은 사드 배치를 재검토하라는 야권 일부의 주장과 중국의 반발에 맞서 사드 배치를 미룰 수 없다는 한국 정부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재 한-미 당국은 사드 배치 부지를 제공키로 합의한 롯데 측과 협상을 마무리한 뒤 올해 안에 사드 배치를 완료한다는 계획 아래 이르면 5월 또는 6월부터 부대이전 작업이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황 권한대행은 중국 등 주변국가의 우려에 대해선 다양한 방법으로 한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6월 중국을 방문해서 시진핑 주석이나 리커창 총리와 충분한 이야기를 했다며 앞으로도 범정부적으로 이런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북 핵 문제에 대해선 지금은 북한과 대화할 시간이 아니며 북한이 핵 개발을 포기하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그런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황교안/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한-미 공조와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구축된 전방위적 대북 제재의 틀을 통해서 북한의 비핵화를 계속 견인해 나갈 것입니다.”

한-미 관계에 대해선 이틀 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새 행정부가출범했다며 한-미 동맹의 발전과 북 핵 문제 대처, 그리고 경제통상 관계 발전 등을 위한 정책 공조를 차질 없이 본격 추진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황 권한대행은 미국 대선 과정에서 한국 정부가 106차례 트럼프 캠프와 소통했다고 전하면서 당선 확정 뒤 캠프 관계자들과도 다양한 소통을 하고 있고 행정부 내 취임이 확정된 인사들과는 협의를 시작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에 대한 미국 측의 증액 요구 움직임과 관련해 한국이 미국을 상대로 해 온 호혜적인 관계들, 그리고 한국 측의 기여들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