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국정원 "북한, 올해 핵·미사일 개발에 2억 달러 투입"


지난 6월 북한 노동신문이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케트 화성-10'(무수단 미사일) 시험발사 성공 소식을 게재하며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미사일 발사를 지켜보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 군 간부들이 환호하고 있다.

지난 6월 북한 노동신문이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케트 화성-10'(무수단 미사일) 시험발사 성공 소식을 게재하며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미사일 발사를 지켜보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 군 간부들이 환호하고 있다.

한국 정보 당국은 북한이 올해 핵과 미사일 등 전략적 도발에 2억 달러를 투입했고, 한국에 대한 사이버 공격도 크게 늘렸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변 불안으로 독극물 탐지장비를 수입하는 등 경호를 강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북한이 올해 핵과 미사일 개발 등 전략적 도발에 2억 달러를 썼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장은 19일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고 새누리당 이완영,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간사가 전했습니다.

이 원장은 또 북한 최고 지도자의 통치자금을 관리하는 노동당 39호실의 대성은행 금고 자금이 고갈됐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제재의 가장 큰 효과는 엘리트층 사이의 체제 회의감과 북한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 원장은 이와 함께 북한의 올해 대남 사이버 공격이 지난 3년 간 평균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며 주요 국가기관과 방산업체, 외교안보 분야 공무원 등을대상으로 한 자료 절취 목적의 해킹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국가정보원은 김정은 정권이 지난해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처형 이후 일시적으로 자제했던 숙청도 재개해 올 들어 지난달까지 64명을 공개처형했다고밝혔습니다.

이처럼 폭정이 계속되면서 엘리트층의 충성심이 약화되고 있고 체제 감시기관까지 돈벌이에만 급급해 부패가 극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습니다.

국회 정보위원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간사입니다.

[녹취: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간사 / 국회 정보위원회] “북한의한 간부는 김정은에겐 생사를 함께 할 심복이 없으며 권력층조차 자신의 안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충성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또 북한 주민들의 민심 이반도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정권의 불안정성이 벼랑 끝 위기로 가고 있다고 국가정보원은 분석했습니다.

한국으로 들어온 탈북자 수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정도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근황과 관련해선 신변 불안이 가중되면서 외부 행사 일정과 장소를 갑자기 바꾸는가 하면 폭발물과 독극물 탐지장비를 해외에서도입하는 등 경호를 크게 강화하고 있다고 파악했습니다.

또 김 위원장의 몸무게가 정권 출범 당시인 2012년에 90kg 정도였지만 지금은 무려 130kg으로 추정된다며 이는 무절제한 과식과 과음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국회 정보위원회 새누리당 이완영 간사입니다.

[녹취: 이완영 새누리당 간사 / 국회 정보위원회] “김정은은매주 3~4회 밤을 새워 술 파티를 하고 있으며 한 번 마시기 시작하면 자제를 못한다는 한 (북한) 해외공관원의 증언도 (국정원이) 언급했습니다.”

국가정보원은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은 심혈관 질환 고위험군에 속해 있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한편 김 위원장의 친형 김정철은 권력에서 철저하게 소외된 채 감시를 받고 있고 정신불안 증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가정보원은 김정철이 술에 취하면 헛것이 보이고, 호텔 방 안에서 술병을 깨고 행패를 부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김정철은 또 지난해 겨울 김 위원장에게 제 구실도 못하는 자신을 품에 안아 보살펴 주신 크나큰 사랑에 보답하겠다는 내용의 감사의 편지를 보냈다고 국가정보원은 설명했습니다.

김정철은 또 동병상련의 처지인 고모 김경희를 가끔 방문해 안부를 묻곤 한다고 국가정보원은 덧붙였습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에 대해선 권력남용이 심하다고 국가정보원은 밝혔습니다.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인 김여정은 간부들의 사소한 실수에도처벌하는 등 권력을 무분별하게 행사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국가정보원은 김여정이 지난 6월 최고인민회의 이후 외부 공개활동은 하지 않고 있으며 임신 여부나 신병치료를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