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난민 어린이 절반 학교 못다녀"


지난 9일 요르단의 난민 캠프에서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 방문 회견에 앞서 포즈를 취한 시리아 난민 어린이들. (자료사진)

지난 9일 요르단의 난민 캠프에서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 방문 회견에 앞서 포즈를 취한 시리아 난민 어린이들. (자료사진)

내전과 정치 불안으로 난민이 발생하게 되면 어린이들은 집을 잃을 뿐 아니라 교육도 받지 못하게 된다고 유엔이 밝혔습니다.

유엔 난민기구는 15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이 같은 상황으로 어쩔 수 없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전 세계 아동 인구가 370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상황은 학생들이 나이가 들수록 더욱 심각해 난민 가운데 초등학교 취학 연령 아동의 50%가 교육을 받지만, 중학교 취학 연령의 경우 이 같은 비율은 22%까지 떨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유엔 자료에 따르면 또 난민들 가운데 1% 만이 대학에 진학하는 것으로 나타나 세계 평균 34%와 큰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유엔은 또 시리아 난민 가운데 170만 명이 학교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이들 중 90만 명은 그렇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난민기구는 이에 따라 국제 기부자들에게 올해 시리아 난민 지원을 위해 45억4천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교육 예산으로 6억6천200만 달러를 할당해야 하지만 지난 6월 현재 유엔은 전체의 39%만을 모금하는데 그쳤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