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잠수함 총 70여 척, 매우 낡아 훈련 중 실종도"


지난 2014년 6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동해 잠수함 부대인 제167군부대에서 잠수함에 직접 탑승해 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자료사진)
지난 2014년 6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동해 잠수함 부대인 제167군부대에서 잠수함에 직접 탑승해 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자료사진)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LBM) 능력이 계속 진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이 보유한 잠수함이 새삼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에 알려진 정보가 매우 제한적인 실정입니다. 김영권 기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북한이 현재 잠수함 몇 척을 보유하고 있습니까?

기자) 70여 척으로 추정됩니다. 미 국방부가 올해 초 의회에 제출한 북한의 군사안보 개발 보고서에서 공개한 사실인데요, 북한의 잠수함들은 주로 해안에서 잠행하는 소형 잠수함들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제한된 군 현대화 작업의 일환으로 잠수함 건조를 계속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 예로 북한이 지난해 중순께 공개한 새 (신포급) 잠수함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소형 잠수함이 대부분이라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몇 종류나 됩니까?

기자) 영국의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가 올해 발표한 보고서는 배수량에 따라 4개 종류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배수량이 최대 2천t 가량인 신포급 1척, 1천800t에 달하는 로미오급 20여척, 350t 상어급 30여 척, 90t 유고급 20여 척 입니다. 미 국방부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 가운데 북한이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잠수함은 신포급 1척이란 얘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나머지 잠수함들은 SLBM을 장착하기에 규모가 너무 작아 적합하지 않습니다. 신포급 역시 지난 24일 미사일을 500km까지 쏘아 올렸지만 잠항 능력은 확인된 게 없습니다. 그래서 국제전략문제연구소도 “개발 중”이란 표현을 썼습니다.

진행자) 북한이 신포급 보다 더 큰 잠수함을 건조 중이란 소식도 있지 않습니까?

기자) 민간 군사정보업체인 ‘올 소스 어넬리시스’의 조셉 버뮤데즈 선임분석관이 북한전문 매체인 ‘38 노스’를 통해 그런 분석을 했는데 확인된 것은 아닙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 3기를 탑재할 수 있는 3천t급 잠수함을 건조 중이란 일본 언론의 보도도 있었지만 역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진행자) 앞서 북한의 잠수함이 70여 척이라고 했는데 위력은 어느 정도로 평가되나요?

기자) 잠수함들이 매우 낡아서 실전용에 부적합한 게 다수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미 해군연구소의 전문가인 에릭 워세임 씨는 지난해 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잠수함은 운용 능력은 물론 안전성도 매우 낮아 승선 조차 불안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올 초에는 북한 잠수함이 동해에서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미 해군연구소 매체 (USNI News)는 지난 3월 복수의 당국자들을 인용해 북한 잠수함이 동해에서 실종돼 침몰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관리들은 잠수함 추적경로가 드러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었습니다.

진행자) 그럼 북한 잠수함들이 실전에서 어떤 위협을 줄 수 있습니까?

기자) 잠수함을 이용한 자폭 가능성을 전문가들은 경고합니다. 영국의 국제전략문제연구소는 지난해 보고서에서 북한이 소형 잠수함을 이용해 핵 자폭공격을 가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었습니다. 게다가 북한 매체들이 공개적으로 특수전 부대를 선전하며 “인간 어뢰”란 표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자폭 공격으로 잠수함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한국의 잠수함 보유 현황은 어떤가요?

기자) 한국은 잠수함이 15척입니다. 70여 척인 북한에 비해 숫자적으로는 상당히 적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북한의 잠수함들이 매우 낡아서 실전 가치로 볼 때는 한국의 잠수함들이 훨씬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은 1천200t급 9척과 1천 880t급 6척이 있습니다. 또 2020년까지 3천t급을 실전배치하고 2027년까지 9척을 건조할 계획입니다.

진행자) 미국은 어떤가요?

기자) 미국은 해군력에서 세계 최강을 자랑하기 때문에 북한과 비교 자체가 어렵습니다. 배수량이 1만 6천t이 넘는 오하이오급만 14척에 달하고 핵잠수함만 수 십 척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격용인 로스엔젤리스급이 42척, 최신 씨울프급과 버지니아급 핵잠수함이 각각 3척과 18척에 달합니다. 특히 최신 핵잠수함인 버지니아급은 시속 46km 이상의 속도로 12개의 발사관을 통해 토마호크 등 여러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어 최강의 잠수함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진행자)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북한의 잠수함 보유 현황에 관해 김영권 기자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