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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풍경] 미국 내 첫 남북한 현대미술전 열려


미국 워싱턴의 카젠미술관에서 큐레이터 문범강 교수가 북한화가 6명의 공동작품 '댐의 완공을 기쁨으로 기대하며'를 관광객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노체인.

미국 워싱턴의 카젠미술관에서 큐레이터 문범강 교수가 북한화가 6명의 공동작품 '댐의 완공을 기쁨으로 기대하며'를 관광객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노체인.

생생 라디오 매거진, 한 주간 북한 관련 화제성 뉴스를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 시간입니다. 최근 미국 수도 워싱턴에서 북한 그림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전시회를 기획한 문범강 조지타운대학 교수는 한반도 통일에 대한 염원에서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장양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북한 미술하면 우리가 사실 잘 몰라요.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주의를 선전화라고 하는 것은 맞는 의미인데, 그러나 그 선전화를 보는 또 다른 이면에는 또 다른 그림의 묘미가 있어요. 제가 노력한 것은 숨겨진 이면의 있는 북한 미술의 양상을 세계에 알리고 싶어서 노력을 해오고 있어요.”

‘북한의 현대미술 -사회주의 사실주의의 변천’ 전시회가 개막한 지난 6월 18일. 전시회 기획자인 조지타운대학교 현대미술학과 문범강 교수가 `VOA'에 설명한 내용입니다.

두 달 간 계속된 이번 전시회는 ‘북한의 현대미술: 사회주의 사실주의의 변천’과 ‘남한 미술: 사회적 현실성을 통한 삶의 평가’라는 주제로 남북한 전시관으로 나뉘어 열렸습니다.

남북한 작가들의 작품을 미 주류사회에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10명의 남한 작가 작품 21점과 북한 작가 16명의 작품 23점 등 총 44점이 소개됐습니다.

전시회를 주관한 아메리칸대학 카젠미술관은 이 전시회가 미 주류사회의 큰 관심을 촉발했다고 평가하고 폐막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전시회 마지막 날인 지난 13일 오후에 열린 폐막 행사는 전시회의 목적과 성과를 한인사회에 알리는 데 초점을 뒀습니다.

[현장음 : 헤리티지 파운데이션 ] “다음 작품 보시겠습니다..”

전시회를 공동기획한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코리안 헤리티지 파운데이션'의 주현영 사무총장은 남한 작가들의 작품을 설명했고, 이어 문 교수가 북한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개요, 전시 목적, 성과 등을 발표했습니다.

문 교수는 `VOA' 에 이번 전시회의 본래 목적 가운데 하나는 남북 간 문화예술 교류를 통한 한반도 통일 염원이었다며, 그러나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따른 유엔의 대북 제재 상황에서 본래 취지를 축소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범강 교수] “카젠미술관과 협의를 했고, 원래 목적대로 했다가는 한국 북한 두 나라가 다 불편할 수 있으니까……”

이번 전시는 남북한 현대미술의 변천이라는 광범위한 주제 아래 진행됐고 폐막 행사에 가서야 본래 취지를 알리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이번 전시는 카젠미술관 개관 이래 미국 언론이 가장 주목한 전시회의 하나였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지난 두 달 동안 `워싱턴 포스트' 신문과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 등 10여 개 매체가 전시회를 취재했습니다.

자연, 과학, 문화, 역사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하는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북한의 예술은 체제선전 그 이상의 것”이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실었습니다.

또 `워싱턴 포스트'는 ‘미국에서 처음 열리는 북한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그림 전시회’라고 소개했습니다.

두 언론은 특히 4명의 북한 화가들이 그린 1997년작 ‘암흑 속의 해양 구조 (Sea Rescue in the Dark)’란 작품에 대해 매우 다른 관점의 기사를 썼습니다.

가로 4미터 세로 2미터 크기의 대형 집체화인 이 그림에는 광풍이 몰아치는 시커먼 바다에 내몰린 난파선과 북한 선원들이 그려졌습니다.

어두운 화면 속의 북한 선원들이 난파된 다른 배의 선원을 구하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장면은 매우 역동적이면서 위압감을 줍니다.

`내쇼날 지오그래픽'은 북한 그림이 수 십 년에 걸쳐 명확한 발전을 이뤄왔다며 ‘구조 장면에서 밧줄을 던지는 표현 기법이 놀랄 만큼 치밀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반면 `워싱턴 포스트'는 '적대감이라는 바닷 속에 고립된 북한을 나타내고 있으며 북한 화가들은 예술적 개성에 따른 보상을 받지 못한 채 이념의 폭풍우 속에서 익사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전시회에 초대된 한인들 역시 북한 그림의 미술성과 정치성을 동시에 염두 한 듯 다양한 감상평을 내놨습니다.

한인들은 북한의 그림을 보는 것 자체가 놀랍다는 점에서 같은 목소리를 냈습니다. 20대 한인 여성입니다

[녹취: 20대 한인 여성] “북한에 관심이 많아서요 실제로 본적은 없는데, 미국 사람들이 그림을 통해서 북한에 관심을 갖는 것은 좋은 거 같아요.”

50대 여성은 더 다양한 북한 그림을 보면 좋겠다면서도 북한 그림을 직접 볼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50대 여성] “북한 그림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어요. 지금은 굉장히 혁명적인 그림이 많잖아요. 다양한 장르의 그림이 있었으면..”

50대 한인 남성은 북한 그림의 정치성을 생각하고 싶지 않지만 한계를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50대 한인 남성] “기법상으로 본다면 상당히 뛰어나죠. 근데 이제 말 그대로 체재를 선전하는 정형화 된, 뻔한 이야기들이 있죠. 더 이상 나아갈 수 있는 한계도 있구나.”

워싱턴미술가협회 여운용 회장은 북한 미술의 수준은 그리 특별하지 않지만 북한 화가들의 진심이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여운용 회장] “작가정신이 들어가지 않으면 그렇게 안 나오거든요. 마음과 작품이 같다는 거예요. 작가들이 내 나라를 정말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는 거예요.”

여 회장은 다른 한편으로 같은 미술가로서 북한 화가들의 제한적인 작품활동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냈습니다

[녹취: 여운용 회장] “한편으로는 마음이 아프더라고요, 이렇게 괴리감이 많아졌구나. 그들이 다른 재료 조차 차이가 없고. 거의 다 같은 재료.. 너무 획일화 돼 는..”

재미화가 유수자 씨는 북한의 그림은 유럽에서 비싸게 거래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유수자 화가] “가지고 나오기도 힘들고, 저런 스타일로 그리는 세계가 없으니까 수집가들이 관심을 가져요.”

유 작가는 “남북한 그림은 70년 한반도 분단 세월을 지나면서 더 이상 같은 뿌리로 보기 어렵다”면서 “북한 그림이 중국과 러시아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50 대 한인 남성은 같은 기후와 비슷한 음식을 먹고 산 한민족 고유의 ‘정’이라는 공통의 정서를 느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인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남북한 미술의 차이점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남북한 민간 문화예술 교류가 중요하다는 것도 새삼 깨닫게 됐습니다.

[녹취: 여운용 회장] “문화교류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봐요. 북한도 외부 세계 그림을 알지만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만큼 세뇌됐기 때문에 그들 입장에서는 그게 예술인가. 하는 거 같아요. 그래서 문화교류가 있어야…” (50대 한인 남성) “북한하고 언젠가는 통일을 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손 놓고 바라보지 않고, 정치가들의 손에만 맡겨서는 그냥 요원할 거 같죠. 한국의 통일은 한국 혼자 하는 게 아니라는 것 누구나 아니까..”

두 달 간의 전시회를 마친 문범강 조지타운대학 교수는 한인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번 전시를 통해 이전과는 달리 북한 그림을 한반도 역사의 한 부분으로 보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범강 교수] “그 사람들은 그 시기를 지나가고 있는 거죠. 우리는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그것이 자기네 역사예요. 그런 것을 느끼게 됐죠. 처음엔 좀 더 다른 면이 있는 것을 봐라 했는데, 현실의 표현이니까 그대로 보자 하는 것이 시각이에요.”

문 교수는 남한 출신의 미국대학 교수로서 북한 미술을 경험한 사람이 드물다며, 사회봉사라는 생각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범강 교수] “통일은 하나로는 성취가 안되겠죠. 각계 각 분야에서의 노력이 있으면 통일이라는 추상적인 단어가 현실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VOA 뉴스 장양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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