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전환기정의워킹그룹 이영환 국장] 북한 인권 유린 집단매장지 조사


한국 국회에서 열린 북한 인권 관련 행사에 북한 내 공개처형 장면을 그린 그림들이 전시됐다. (자료사진)

한국 국회에서 열린 북한 인권 관련 행사에 북한 내 공개처형 장면을 그린 그림들이 전시됐다. (자료사진)

최근 북한의 인권 유린 피해자들의 유해를 매장하는 집단매장지 조사에 관한 소식 전해 드렸는데요. 조사를 주도하고 있는 민간단체인 ‘전환기정의워킹그룹’ 이영환 국장을 전화로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문) ‘전환기정의 워킹그룹’에서 조사하고 있는 북한 내 인권 유린 피해자들의 집단매장지, 어떤 곳입니까?

문) 매장지를 찾는 작업이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 그리고 의미는 무엇입니까?

문) 북한에 있는 이런 유해 집단매장지를 찾는 작업을 하게 된 데는 어떤 특별한 계기 같은 게 있었습니까?

문) 북한에 이런 매장지가 얼마나 될 것으로 추정하십니까?

문) 북한에 직접 갈 수 없는 만큼 조사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텐데요, 어떤 방법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까?

문) 조사를 진행하면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어떤 것입니까?

문) 추후 유해 매장지 관련한 보고서를 낼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가 북한인권 상황 개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기대하십니까?

지금까지 북한의 인권 유린 피해자들의 집단매장지 조사와 관련해 전환기정의워킹그룹 이영환 국장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