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단독] 북한 전환기 대비, 인권 유린 집단매장지 조사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6ㆍ25 남침 전쟁 사진전 및 북한 정치범수용소 전시전을 둘러보는 시민들. (자료사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6ㆍ25 남침 전쟁 사진전 및 북한 정치범수용소 전시전을 둘러보는 시민들. (자료사진)

한국에서 활동하는 한 비정부단체, NGO가 북한 당국의 인권 유린으로 사망한 피해자들의 집단매장지를 찾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인권 유린 가해자들에 대한 경각심은 물론 통일 이후 인권 유린 가해자 처벌을 위한 증거 확보와 피해자 보상 등을 위한 활동입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2012년 한국 국가인권위원회 북한인권침해신고센터 1주년 보고회에서 탈북자 A씨는 2000년대 초반 함경북도 회령에 위치한 인민보안성 교화국 제12교화소에서 사망한 수용자들의 시체 처리를 전담했다고 증언했습니다.

교화소에서 굶주림과 강제노역, 각종 전염병으로 하루 3-4 명씩 사망하는 재소자들의 시신을 수 십 구씩 트럭에 실어 교화소 뒤편 언덕으로 나르는 일이었습니다.

이렇게 옮겨진 시신은 소각돼 불망산 주변에 뿌려지는데 A씨는 소각장 부근에 타다 남은 뼈가 늘 수북했다고 증언했습니다.

불망산-북한 당국이 교화소, 관리소 등에서 사망하거나 공개 또는 비공개 처형을 당한 북한 주민들의 유해를 처리하는 일종의 간이화장장입니다.

이처럼 북한 당국이 교화소나 관리소에서 참혹하게 인권 유린을 당한 뒤 사망한 피해자들의 유해를 태워 특정 지역에 한꺼번에 매장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 매장지들을 찾는 작업이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언젠가 다가올 전환기에 북한 당국의 인권 참상을 규명해 가해자들에게 응분의 책임을 추궁하고 인권 유린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일정한 보상을 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한국에 입국한 탈북자와 중요 정보 제공자들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북한 각 지역과 마을들의 사정을 상세히 조사하고 위성사진 위치 등을 파악해 유해 매장지를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비정부기구인 ‘전환기정의워킹그룹’ 이영환 사무국장의 설명입니다.

[녹취: 이영환 사무국장 /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북한 전역에 걸쳐있는 인권 유린 피해자, 사망자, 특히 실종자들의 시신, 또는 유해들이 집단매장돼 있는 매장지나 그렇게 추정되는 위치를 파악하고 위성사진을 활용하고 탈북자들의 말씀을 토대로 해서 확인되는 위치를 지구상의 위도와 경도를 정확한 좌표로 최대한 정밀하게 기록하고 분석하고 기록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각 도-시-군-구역 등 하급 단위의 보위부, 안전부 등 국가적 인권 유린 행위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기관들의 위치 파악도 이뤄집니다.

이영환 국장은 이 같은 시설에 피해자와 주민들의 인적사항 정보도 함께 보관되고 있을 가능성이 크고 향후 이런 자료들이 법정에서 중요한 증거자료로 제시돼야 하는 만큼 함께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가능성 높은 유해 매장 현장들을 신속하게 확보하고 현장을 보존해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야말로 훗날 북한 인권 유린 가해자들에 대한 책임 추궁에 꼭 필요한 준비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영환 국장은 이러한 작업이 북한의 과거와 현재의 인권 유린 가해자들에게 강력한 경고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영환 사무국장 / 전환기정의워킹그룹] “이 조사와 기록이 체계적으로 과학적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이 북한에 있는 인권 가해자와 책임자들, 가담한 사람들에게 강력한 메시지가 되어서 더 이상은 악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멈추거나 정치적 사면 그런 것들이 주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막는 효과적인 제동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이영환 국장은 또 향후 이 작업을 바탕으로 한 조사 보고서가 나올 경우 북한 전역에서 발생한 고문 피해와 사례들이 얼마나 방대하고 심각한지를 국제사회에 널리 알릴 수 있고 또 북한인권 개선 요구 등 국제적 행동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초 시작된 이 작업은 올해 3월까지 1년여 간 탈북자 100 명에 대한 예비 인터뷰를 통해 조사 기법과 절차, 기록관리 체계의 타당성을 검토, 보완하는 작업을 거쳤으며 현재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까지 300 명 규모의 탈북자 인터뷰를 진행 중입니다.

이영환 국장은 이번 작업이 캄보디아의 ‘킬링 필드’와 아프리카 수단의 ‘다르푸르의 참상’ 지도화 작업 등을 참고해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 ‘국립민주주의기금’의 후원을 기반으로 미국의 ‘인권데이터 분석그룹’과 ‘캄보디아기록보존센터’ 등 15개 해외 협력단체의 기술적 조언과 참고자료에 대한 도움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의 북한인권 전문가들은 이 같은 작업이 통일 이후를 대비해 꼭 필요한 의미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이규창 박사의 설명입니다.

[녹취: 이규창 박사 / 한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통일이 되고 나면 보통 과거 청산, 전환기 정의라고도 하는데, 인권 침해로 피해 입은 사람들이 불행히도 사망한 경우에 그 사람들이 어디에 매장됐는지 알아야 그들에 대한 복권이라든지 유가족에 대한 보상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청산이나 전환기정의 기초 작업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북한과 같이 접근이 불가능한 지역에 대해 이처럼 인권 유린 피해자들의 유해 매장지와 관련 시설들의 위치 확보 작업이 진행되는 것은 한국은 물론 전세계에서도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