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한국 대통령, 사드 배치 설득 행보…중국 매체, 박 대통령 실명 비판


박근혜 한국 대통령(가운데)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소속 대구·경북 지역 초·재선 의원들과 면담하고, 사드 배치 결정에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가운데)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소속 대구·경북 지역 초·재선 의원들과 면담하고, 사드 배치 결정에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논란이 되고 있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에 대한 민심 설득 행보에 나섰습니다. 이런 가운데 사드 배치에 반발해 온 중국의 관영매체가 박 대통령을 실명으로 비판하는 글을 실었고, 한국 정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소속 대구, 경북 지역 국회의원 11명과 만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결정에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날 면담은 사드 포대의 경북 성주 배치 결정과 관련해 박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국회의원들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박 대통령이 사드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민심 설득에 나선 행보로 풀이됩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사드 주둔지로 발표된 경북 성주 군민들의 사드 전자파에 대한 우려를 전해 듣고 사드 주둔지로 성산포대 대신 성주군 내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성주군이 추천하는 지역이 있다면 성주군 내 새로운 지역을 면밀하게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그 결과도 성주 군민들에게 소상하게 알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그러나 사드 배치 자체를 재검토할 순 없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사드 배치에 반발하고 있는 중국의 관영언론이 박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며 비판에 나서 한국 정부가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3일자 사설에서 사드 배치의 진정한 의도는 동북아 안보 구도를 파괴하려는 것이고 중국에 심각하고 현실적인 위협을 조성한다며 이를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또 사드 배치가 한국에 아무런 이익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한국이 미국과 중국-러시아 간 군사적 대치에 끌려들어갈 가능성이 다분하다며 충돌이 발생하면 한국은 가장 먼저 공격목표가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인민일보'는 특히 지난 1일 발표된 한국의 여론조사에서 7월 4주차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락했다며 한국의 지도자는 신중하게 문제를 처리해 나라를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경고까지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 당국자는 4일 사드의 한반도 배치 결정이 동북아 지역의 전략적 균형과 중국의 안보 이익을 해친다는 `인민일보'의 글은 일방적 주장이라며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사드가 날로 점증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방어적 무기체계로서 중국의 안보를 위협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북한이 지난 수 개월 간 10여 차례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3일에도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 대한 아무런 사전조치 없이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도발을 지속하고 있다며 이는 중국을 포함한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외교부 조준혁 대변인도 정례 기자설명회에서 이 같은 한국 정부의 입장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녹취: 조준혁 대변인 / 한국 외교부] “문제의 핵심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 결정은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실존적 북 핵 미사일로부터 국가 안위와 국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책임 있는 정부라면 취해야 할 자위적 방어 조치라는 것입니다. 정부는 그간 주변국들에 대해서 이러한 우리의 입장을 설명해 왔고 앞으로도 이러한 입장을 흔들림 없이 당당히 밝혀나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사드 배치 결정을 둘러싸고 중국 측이 한국에 대한 압박 공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인민일보' 이외의 다른 중국 관영매체들도 사드에 반대하는 한국인의 칼럼을 게재하고 성주 군민들의 사드 반대 움직임 등을 자세하게 보도하는 등 연일 ‘사드 불가’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국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전병곤 박사는 중국의 압박이 점차 본격화할 것이라며 역사상 가장 좋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최근의 한-중 관계가 당분간 내리막길을 피하긴 어렵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전병곤 박사 / 한국 통일연구원] “중국 입장에선 한국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발휘해서 중국에 좀 유리한 방향으로 이를 테면 사드 배치를 재검토한다거나 이런 쪽으로 한국 정책이 전환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런 맥락에서 외교적 수사를 통해서 한-중 관계를 압박하고 국내적으로 여론 분열을 통해서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일환에서 한 게 아닌가 보여지고요.”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잇따라 제기되고 있는 중국의 보복 가능성에 대해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유관부처와 부서 간에 필요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