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임순희 북한인권정보센터 실장] 북한 정치범수용소 인명사전 발간


1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북한인권정보센터 초청 통일부 기자단 간담회에서 임순희 실장이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1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북한인권정보센터 초청 통일부 기자단 간담회에서 임순희 실장이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한국에서 북한 정치범 수용소 내 인권유린 가해자와 피해자 그리고 실종자에 대한 정보를 모은 인명사전이 발간됐다는 소식을 최근에 전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책을 발간한 북한인권정보센터 임순희 실장을 전화로 연결해 더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문)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와 관련해 최근 발간된 인명사전은 어떤 책이고 또 책에 담긴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문) 인명사전을 발간하게 된 배경이나 특별한 목적이 있나요?

문) 정치범 수용소 내 북한 인권유린 실태는 어느 정도로 심각합니까?

문) 북한 인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압박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 북한 정치범 수용소의 현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문) 한국 정부와 국제사회가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 내 인권 유린 상황에 관심 가져야 하는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문) 이번에 발간한 북한 정치범 수용소 인명사전이 통일 후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십니까?

지금까지 최근 발간된 북한 정치범 수용소 인명사전에 대해 북한인권정보센터 임순희 실장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