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민주평통 이북5도 지역회의 "하루 빨리 평화통일 이뤄야"


지난 6일 한국 민주평통 이북5도 지역회의가 열렸다.
지난 6일 한국 민주평통 이북5도 지역회의가 열렸다.

한국의 대통령 직속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지역별 회의를 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북5도 지역회의가 열렸는데요, 서울에서 박은정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오디오] 민주평통 이북5도 지역회의 "하루 빨리 평화통일 이뤄야"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5:45 0:00

[녹취: 현장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서는 지난 6월 14일부터 오는 7월 7일까지, 통일정책 건의를 위한 제 17기 국내지역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법 제 29조에 의거해, 2 년에 한 번 의장인 대통령이 소집하고, 지역부의장이 주재하는 회의인데요, 6월 14일 부산지역 회의를 시작으로 인천, 세종, 울산, 서울 등 각 지역회의가 이어졌고요, 7월 6일에는 이북5도 지역회의를 개최해 지금까지의 대북정책 추진 상황을 보고하고, 정책을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북5도 지역회의 이세웅 부의장입니다.

[녹취: 이세웅, 이북5도 지역회의 부의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여러 지역회의가 있어요. 그런데 그 중에 이북5도 지역회의는 사실 7도 지역회의입니다. 왜냐하면 5도 이외에 미수복 경기도가 있고, 미수복 강원도를 합치면 두 개 도가 더 붙지요. 그런데 대부분의 분들이 월남인들로 구성이 돼 있어요. 우리가 항상 이런 모임이 있을 때마다, 그냥 이 자리에 앉아 있지만, 그 마음 속으로는 많은 분들이 아마 울고 있을 거예요. 그러니까 우리가 평화통일운동을 하고 준비를 하더라도 그 감흥이 다르고, 원하는 바가, 빨리 통일이 됐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마음이 아주 대단합니다. 지역회의를 함으로서 우리가 고향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더 상기도 하고, 평화적으로 빨리 통일이 돼야겠다는 각오를 새롭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17기 민주평통 주요 업무추진 현황보고에 이어서는 유호열 수석부의장의 특별강연이 이어졌는데요, 유호열 수석부의장은 <이북도민의 소망과 열정으로 통일시대를 열어갑시다> 라는 주제 아래, 북 핵 위기를 극복하는데 앞장서 온 민주평통의 활동에 대해 소개하고, 이북도민들에게 평화통일의 미래를 함께 열어갈 것을 호소했습니다.

[녹취: 유호열,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물론 북한체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면에서 정말 세계에서 가장 열악하고 가장 낙후된 그런 지역, 그런 나라임에는 틀림없지만. 그러나 핵과 미사일을 그리고 수 백만 군대를 동원할 수 있는 그 역량은, 그러한 역량의 가장 1차적인 위협 대상인 우리로서는 간과할 수 없다는 거죠. 이런 문제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우리가 가장 평화적인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유엔 안보리 제제 결의안 그대로, 가장 강력한 제제를 우리가 지금 시행하고 있는 그대로 북한사회를 압박하고, 제제를 통해서 북한이 정책을 변경하지 않으면 안될 상황을 만드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제 17기 출범 이후 활동 평가도 하고, 하반기의 활동 방향을 함께 생각해 보는 자리였는데요, 많은 이북5도민들이 통일 관련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내놨습니다.

[녹취: 이미숙, 미수복 강원도민] “수용소에 있는 12만의 사람들을 우리가 어떻게 구출해야 하나, 이것은 보통 문제가 아니고, 미국에서도 지금 인권운동을 하잖아요. 그걸 이슈화해야 해요. 지금 뭘 갖다 주고 그게 아니고, 그 속에서 연좌제로 인해 어릴 때부터 있는 그 분들을 구해내야 해요. 그게 우리의 사명이에요.”

실향민 2,3 세대들과 이북도민의 배우자들도 함께 참석해 다양한 통일 준비 방안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 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졌습니다.

[녹취: 민주평통 강북구협의회 문화분과위원장] “저는 2세예요. 저희 엄마께서 황해도 해주 분이거든요. 1세 분들이 그동안 자리를 잡고, 우리 2세들을 많이 이끌어 주셨는데, 지금은 거의 다 돌아가시고 얼마 안 남으셨어요. 그래서 지금 후계 세대를 육성해서, 기금도 조성하고 있고요. 3, 4 세대를 위해서 저희가 많은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도 사실 2세대이기 때문에, 황해도에 대해서 부모님께 얘기만 들었지, 저희가 직접 가보지는 못해서 잘 알지는 못하지만. 많은 얘기를 들어서, 얘기를 하면 그 고향이 보이는 것 같아요, 활동함으로 인해서. 그래서 이렇게 활동을 해야지만, 많은 사람들이 더 관심을 가지고 2,3세가 참석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녹취: 김효균, 평안남도 자문위원] “우리의 의지에 따라서 통일이 당겨질 수도 있고, 늦어질 수도 있다, 우리가 한 목소리, 똑 같은 생각을 갖고 있으면, 진짜 그 시기가 좀 빨라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책을 만드는 것도 좋고 건의하는 것도 좋지만, 그 것을 어떻게 실천하느냐가 더 중요하고.”

[녹취: 홍극표, 이북5도민 가족] “우리 남편이 이북이고, 나는 경기도 화성이에요. 빨리 통일돼서 갔으면 좋겠다고 그러는데, 연세는 많고, 그래서 항상 갈 수 있을까 없을까 걱정하면서 살고 있어요. 우리 남편이 아는 분들도 많이 돌아가셨어요. 연세가 90살 되고 그러니까. 자꾸 줄어가지고 안타까워요.”

[녹취: 현장음]

이번 제 17기 국내지역 회의는, 7일 경남과 대구 회의를 마지막으로 마무리됩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박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