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라마단 종료 앞두고 곳곳 대형테러…남중국해 분쟁 중재재판소 판결 임박


방글라데시 다카 외국인 밀집지역 인질극 현장에서 3일 현지 시민운동가가 희생자들을 기리는 꽃과 초를 놓고 있다.
방글라데시 다카 외국인 밀집지역 인질극 현장에서 3일 현지 시민운동가가 희생자들을 기리는 꽃과 초를 놓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이라크 바드다드와 방글라데시 다카, 사우디 아라비아 제다에서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IL과 연계된 것으로 보이는 테러가 잇따라 일어나 200명이 넘는 목숨이 희생됐습니다. 중국이 이웃나라들과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는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상설중재재판소의 판결이 다음주로 다가온 가운데, 중국 해군이 오늘(5일) 이 지역에서 군사훈련을 시작할 계획이고요. 일본 당국은 미국 정부와 협의를 통해 주일 미군 주둔군 지위협정, SOFA 적용 보완책을 오늘 발표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주말 동안 테러가 잇따라서 많은 목숨이 희생됐다고요?

기자) 네. 이라크 바그다드 중심가에서 현지시간으로 일요일(3일) 오전 자살폭탄 공격이 일어나 213명이 숨진 것으로 현재까지 집계됐습니다. AFP와 dpa 통신 등 외신들은 사건 다음날(4일) 이라크 보건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 같은 사망자 수를 발표했는데요, 사건 발생 초기 80여명 수준으로 알려졌던 사망자 수는 시간이 지나면서 부상자 가운데 상당수가 사망하고, 폭발로 무너진 건물 잔해 속에 묻혀있던 시신들이 대량 수습되면서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진행자) 방글라데시와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도 테러가 잇따랐죠?

기자) 이에 앞서 금요일(1일) 저녁,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의 외국인 밀집지역에서 무장괴한들이 음식점을 점거한 뒤 인질극을 벌였습니다. 괴한들은 “방글라데시인은 밖으로 나가라. 우리는 오로지 외국인만 죽인다”고 소리친 뒤 현장에 남은 사람들에게 차례로 이슬람 경전 코란 구절을 암송하게 해서, 못할 경우 무참하게 고문해 살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 당국은 군 병력을 동원해 현장을 진압한 뒤 희생자 20명의 시신을 수습했다고 방글라데시 육군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또한 미국의 독립기념일이었던 어제(4일) 오전에는 사우디아라비아 항구도시 제다의 미국 총영사관 인근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테러범 이외의 사망자가 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보안요원 2명이 다친 것으로 일부 언론이 전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 사건들 모두 ISIL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요?

기자)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IL은 자신들이 방글라데시 다카 인질극의 배후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ISIL은 또한 바그다드 자살폭탄 공격 발생 직후에도 이슬람 내부 또다른 종파인 시아파를 겨냥해 자신들이 벌인 소행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미국 총영사관 인근에서 발생한 자폭 테러의 경우 아직 배후를 주장하고 나선 단체가 없지만, ISIL 측이 미국을 비롯한 서방연합군의 ISIL 격퇴 작전에 협력하고 있는 사우디를 이단으로 규정하고 지속적으로 공격하고 있는 와중이었습니다.

진행자) ISIL 연관 테러가 최근 급격하게 많아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기자) 주말 동안 일어난 이들 세차례 테러에 앞서 지난 화요일 밤, 터키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 300명에 가까운 사상자를 냈습니다. 터키 당국은 ISIL 지도부가 이 사건의 계획과 실행 과정에 깊이 관여돼있다고 발표했는데요, 오늘(5일) 대부분 이슬람 국가에서 금식 성월 ‘라마단’이 종료됩니다. 라마단이 진행된 지난 한 달여 동안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은 세계 곳곳에서 7차례에 걸친 대형 테러를 일으켰습니다.

진행자) 왜 이런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겁니까?

진행자) 뉴욕타임스는 최근 연이어 대규모 테러가 발생한 이유로 ISIL이 라마단 시작 직전, 테러를 통해 “신앙심이 없는 사람들을 살해해야 한다”며 세계 각처의 자생적 테러분자들을 부추겼기 때문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타임스에 따르면, ISIL 대변인 아부 무하메드는 지난 5월 말 인터넷을 통한 음성 발표를 통해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들이 움직여야 한다. 라마단 기간에 서방을 표적으로 테러를 하자”면서, “이 기간에 순교하면 더 많은 보상을 받을 것”이라고 추종자들을 선동했습니다.

진행자) 라마단 기간 동안 어떤 사건이 있었죠?

기자) 지난달 12일 미국 올랜도의 동성애자 유흥시설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49명이 숨지고 53명이 다쳤습니다. 미 당국은 현장에서 숨진 범인 오마르 마틴이 ISIL 추종자였다고 발표했습니다. 같은달 21일 요르단과 시리아 접경지역 루크반에서 역시 ISIL이 배후로 추정되는 차량폭탄 테러가 일어나 6명이 숨지고 14명이 부상당했습니다. 이 사건 직후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규탄 성명을 냈고요. 27일에는 레바논과 시리아 접경 바알베크의 한 교회에서 자폭테러가 발생해 6명이 숨지고 19명이 다쳤습니다. 현지 보안당국은 ISIL을 사건 배후로 지목했습니다. 같은날 예멘 남동부 해안도시 무칼라에서는 ISIL과 연계된 차량 자폭 테러가 4차례 연속으로 일어나 최소 42명이 숨지고 30명이 다쳤습니다.

진행자) 세계 각국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테러로 민간인 희생이 잇따른 데 대해 세계는 충격에 빠졌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방글라데시와 이라크의 연이은 테러에 깊은 슬픔을 표시하고, ‘증오에 눈이 멀어’ 끔찍한 폭력을 휘두른 테러범들이 회개하도록 기도하자고 호소했습니다. 방글라데시 인질극 희생자 대부분이 이탈리아인과 일본인이었는데요.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는 토요일(2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우리의 의무는 테러범들에게 더 큰 힘으로 응답하는 것”이라며 분노를 표시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이날 참의원 선거 유세를 취소한 뒤 “통한의 극치”라고 소감을 밝히고 “인류 보편적 가치에 대한 도전으로, 단호히 항의한다”고 테러를 비판했습니다.

/// BRIDGE ///

진행자) 중국과 이웃나라들의 영유권 분쟁이 가열되고 있는 남중국해에서 중국이 군사훈련을 실시한다고요?

기자) 중국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핵심지역 가운데 하나인 시사군도, 다른 말로 파라셀 군도 인근에서 화요일(5일)부터 일주일 일정으로 해상 군사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어제 관영 인민일보가 보도했습니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한 상설중재재판소(PCA)의 판결이 오는 12일 나올 예정인데요, 중국군의 남중국해 군사훈련은 판결 전날인 11일까지 이어집니다. 중국군의 이번 해상훈련은 예정된 중재재판소의 판결과는 관계가 없으며, 영해 수호 능력을 다지기 위한 계획일 뿐이라고 인민일보는 전했습니다.

진행자) 이번 훈련과 관련한 중국의 입장,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중국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훈련은 연간 계획에 따른 일정”이라면서, 남중국해 분쟁과 관련한 국제 중재재판 결과 발표를 앞두고 주권을 과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무력시위를 한다는 국제사회 일각의 시각을 일축했습니다. 중국 국방부 측은 “시사군도는 중국 고유의 영토로 어떠한 논쟁도 없다”고 못박은 뒤 “중국 군이 관련 해역에서 훈련을 벌이는 것은 합법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최근 영토분쟁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죠?

기자) 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지난 금요일(1일) 중국공산당 창당 95주년 기념사를 통해 “중국 인민은 (먼저) 사단을 일으키지 않겠지만, 또한 사단이 일어나는 것을 두려워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는데요. 영토주권 문제가 발생한다면 무력충돌도 피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중국 관영 매체들이 해설했습니다. 중국 군 당국은 또한 오는 9월 남중국해에서 러시아 해군과 합동 군사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이날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국재 중재재판소가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한 판결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하셨죠?

기자) 네. 중국은 필리핀과 베트남을 비롯한 남중국해에 접한 이웃나라들과 영유권 분쟁을 겪고 있는데요. 오는 12일 네덜란드 헤이그의 상설중재재판소(PCA)가 중국과 필리핀 사이의 분쟁에 대한 판결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중국 정부는 남중국해 대부분의 해역이 역사적으로 자신들의 고유한 영해였기 때문에, 상설중재재판소의 판결이 어떻게 나오더라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그동안 수차례 밝혔는데요. 어제 중국 영자지 차이나 데일리는 중국 정부내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필리핀이 지금이라도 소송을 취하한다면 필리핀과 협상을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며 한발 물러선 입장을 전했습니다.

진행자) 한쪽에선 군사훈련을 진행하고, 한쪽에선 협상을 하자,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기자) 친 중국 정책 기조를 밝힌 로드리고 두테르테 신임 필리핀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공식 취임함에 따라 대화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취임 연설에서 주요 외교현안인 남중국해 문제를 언급조차 하지 않았는가 하면, 취임 직후 내각회의에서 남중국해 갈등의 ‘연착륙’을 바란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필리핀의 새 정부가 이전 정부들과는 다른 남중국해 분쟁 해법을 추진중인 것으로 중국 측이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필리핀 정부는 지난 2013년 중국이 남중국해 거의 대부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필리핀령으로 주장해온 스카보러 암초(중국명 황옌다오)를 중국 영해에 포함시키자 상설중재재판소에 소송을 냈습니다.

/// BRIDGE ///

진행자) 일본 오키나와에서 미군 반대 여론이 다시 가열되고 있다고요?

기자) 지난 4월 오키나와 미군 기지 소속 군무원이 20세 일본인 여성을 살해한 뒤 사체를 유기한 사건이 미-일 양국 현안으로 떠오른 직후 발효된 현지 미군 장병 대상 금주령과 영외 야간통행금지 조치가 일주일전 풀렸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금주령이 풀린 지 얼마 안돼, 현지 주둔 미군이 음주운전 혐의로 체포돼 현지 여론이 들끓고 있습니다.

진행자) 어떻게 된 일인지 자세히 들어보죠.

기자) 네. 오키나와 경찰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어제 새벽, 가데나 공군기지에서 근무하는 27세 미군 부사관이 음주운전 혐의로 체포됐습니다. 경찰은 중심을 잡지 못하고 흔들리면서 달리던 이 미군 부사관의 차량을 세우고 검문한 결과, 술 냄새가 심하게 났고 혈중 알콜 농도 또한 기준치를 초과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체포된 미군은 음주운전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고 경찰은 전했습니다. NHK 방송을 비롯한 일본 주요 언론과 오키나와 현지 매체들은 이 사건을 긴급 속보로 타전하면서, 현지의 미군 철수 여론이 다시 높아질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일본 정부가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고요?

기자) 일본 정부 부대변인인 하기우다 고이치 관방 부장관은 이날 즉각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이번 사건 보고를 받고 즉각 미국 측에 항의했다”고 밝히고 “미군 등에 의한 사건·사고는 본래 없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주일 주둔군지위협정의 적용 범위가 바뀔 예정이라고요?

기자) 네, 앞서 말씀드린 오키나와 주둔 미 군무원에 의한 20세 일본여성 피살 사건 이후, 오키나와에서는 현지 미 해병대 병력 철수와 후텐마 미군기지 폐쇄, 주일 주둔군지위협정(SOFA)의 전면 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이 같은 요구사항을 내건 지난달 19일 오키나와 현민대회에 6만5천여명의 군중이 몰리기도 했습니다. 미-일 당국은 SOFA를 개정할 수는 없지만, 적용범위와 과정을 보완할 수 있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협의를 진행해왔는데요, 화요일(5일) 그 결과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진행자) SOFA 적용이 어떻게 달라집니까?

기자) 주일 주둔군지위협정을 둘러싸고 미국과 일본 당국 간에 논란이 되고있는 핵심 쟁점은 미군 관계자가 연루된 사건·사고 발생시 사법관할권을 누가 행사하느냐는 점입니다. 미군 장병이나, 미군기지에 근무하는 민간인인 군무원이 공무 수행과 공무 이외의 활동에서 일본의 실정법을 어기는 사건이 발생할 경우 일본 사법당국이 아닌 미군이 관할권을 행사하도록 한 규정이 SOFA 제17조에 명시돼있는데요, 미-일 양국은 협정의 적용을 받는 군무원의 범위를 크게 축소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건·사고 발생시 일본 경찰의 수사를 받고, 일본 법정에서 재판을 받게 되는 인원이 많아진다는 뜻입니다.

진행자) 자세히 설명해주실까요?

기자) 현재 주일 주둔군지위협정상 군무원, 혹은 군속이란 “미국 국적을 가진 민간인으로 주일 미군에 고용되어 근무하거나 또는 수반하는 사람”으로 규정돼 있습니다. 이런 포괄적인 규정은 미군에 직접 소속된 인원 외에 다양한 계약직 근무자들을 포함시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서 대상이 애매하다는 지적이 있어왔습니다. 미-일 양국은 협의를 통해서 ‘미국 정부 예산으로 직접 고용돼 미군 감독 하에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 그리고 ‘미군이 운항하는 항공기나 선박에 탑승한 인원’, ‘미국 정부 근무자로서 미군 관련 공식업무 수행 차 일본에 머무는 인원’, ‘기술자문역 등으로 주일 미군의 공식 초청을 받아 일본에 온 인원’ 등 4개항으로 SOFA 적용 군무원 범위를 제한할 계획입니다.

진행자) 이밖에 주일 주둔군지위협정 적용에서 달라지는 부분이 있나요?

기자) 그동안 미군 관련 인원의 신분을 막론하고, 공무수행 중에 사건이 발생할 경우 미군이 전면적인 사법 관할권을 행사해왔는데요. 이번에 군무원 범위에서 제외되는 사람들은 공무 중에 범죄를 일으키더라도 일본 측이 재판권을 갖도록 SOFA 실행 요강을 바꾸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카타니 겐 일본 방위상과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 등은 화요일(5일) 도쿄에서 캐롤라인 케네디 주일 미국 대사 등 미국 측 관계자들과 이 같은 SOFA 실행 보완 합의문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