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북한 미사일 발사 규탄…안보리 결의 위반"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 (자료사진)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 (자료사진)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하게 규탄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이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존 커비 국무부 대변인은 북한의 이번 발사와 최근의 다른 발사 시험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이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북한의 발사를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커비 대변인은 22일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이 탄도미사일 2발을 쐈다는 보도를 알고 있고, 역내 동맹, 동반국들과의 긴밀한 공조 아래 상황을 감시하고 분석 중이라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의 이 같은 도발은 기존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등을 통해 북한이 금지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막겠다는 국제사회의 결의만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에 도발적 행동의 책임을 물리는 데 대한 국제적 결의를 굳건히 하기 위해 이 문제를 유엔에서 제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커비 대변인은 이같은 위협에 맞서 한국, 일본을 포함한 동맹국들을 방어하겠다는 미국의 공약은 철통 같다며, 미국과 동맹을 어떤 공격이나 도발로부터도 방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은 북한이 역내 긴장을 추가로 고조시키는 행동을 자제하고 국제적 약속과 의무를 준수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