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한국 대통령 "북한 당 대회, 남북관계 개선 진정성 없어"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북한이 어제(9일) 폐막된 북한의 7차 당대회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진정성 있는 변화를 보여주지 못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 정부는 북한의 핵 보유를 용인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재확인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북한이 7차 당대회를 통해 핵 보유국 선언을 하는 등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진정성 있는 변화를 보여주지 못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진정성 있는 변화는 보여주지 못한 채 핵 보유국이라는 억지 주장과 함께 핵 능력 강화를 밝히는 등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하면서 도발 위협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위협 등 안보 위기를 해쳐나가기 위해서는 국가적 역량을 한 곳으로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홍용표 한국 통일부 장관은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 현안 간담회에 참석해 북한의 7차 당대회 결과에 관해 새로운 전략 없이 선대의 유훈에 의존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김정은 정권이 이번 7차 당대회를 통해 김정은 권력체계를 공고화하고 핵 보유국 지위 확보에만 중점을 뒀을 뿐 새로운 지도 이념을 제시하지는 못했다는 겁니다.

홍 장관은 북한이 ‘김일성-김정일주의화’ 등 기존의 사상 강화 등을 반복했으며 발표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도 새로운 내용 없이 기존의 주장만 되풀이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이 남북 군사회담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남북관계 악화의 원인을 남측에 전가하고 연방제 통일을 주장하는 등 진정성 없는 선전 공세라고 일축하면서 지금은 대화할 때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홍 장관은 또 북한이 세계의 비핵화라는 조건을 내걸면서 핵 보유국을 전제로 비확산 주장을 펼친 것은 결국 비핵화 의지가 없음을 방증하는 것이라면서 당 대회 이후 북한의 도발과 위장 평화공세에 철저하게 대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홍 장관은 북한이 만약 남북 대화를 제의해 올 경우 비핵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힐 것이며 북 핵 불용의 원칙을 확고히 견지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 통일부는 북한의 7차 당대회 의미와 관련해 김정은을 위한, 김정은 유일체제 강화 차원의 대회라고 평가했습니다.

통일부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노동당 위원장’으로 추대된 것에 대해 지난 1949년 남북 노동당이 연합 중앙위원회를 구성하고 김일성이 위원장을 맡았다며 이번 추대를 당시의 변형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당 위원장’이라는 직책이 신설된 게 아니라 1949년 당시 김일성이 취임한 ‘위원장’을 재해석한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아울러 한국 외교부는 북한이 7차 당대회를 통해 핵-경제 병진노선을 고수하며 사실상 핵 보유국임을 선포한 데 대해 한국 정부와 국제사회는 결코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외교부 조준혁 대변인의 10일 정례 브리핑 내용입니다.

[녹취: 조준혁 대변인 / 한국 외교부] “병진노선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조 대변인은 북한이 책임 있는 핵 보유국, 핵 강국임을 주장하는 등 스스로 핵을 포기할 의사가 없음을 명백히 했다면서 한국 정부는 북한이 진정성 있는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이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해 제재와 압박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