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해외 북한 식당 종업원 집단 망명, 북한사회에 충격줄 것"


북한 해외식당에서 근무하는 종업원 13명이 집단 탈출해 지난 7일 국내에 입국했다고 한국 통일부가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게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 해외식당에서 근무 중이던 지배인과 종업원 등 13명이 집단 귀순했다"며 "이들은 남자 지배인 1명과 여자 종업원 12명으로, 4월 7일 서울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통일부 제공 사진.
북한 해외식당에서 근무하는 종업원 13명이 집단 탈출해 지난 7일 국내에 입국했다고 한국 통일부가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게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 해외식당에서 근무 중이던 지배인과 종업원 등 13명이 집단 귀순했다"며 "이들은 남자 지배인 1명과 여자 종업원 12명으로, 4월 7일 서울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통일부 제공 사진.

한국 정부는 해외 북한 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망명이 북한사회에 적지 않은 충격을 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북한 근로자들의 집단 망명과 관련해 이들이 중국에서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출국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11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북한 해외 식당 종업원 13 명의 집단 망명이 북한 지도부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집단 망명이 북한 당국이 러시아와 불법체류자 강제송환 협정을 맺는 등 탈북자 방지 노력을 펴는 가운데 발생했다며 다음달 7차 당 대회를 앞두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통일부 당국자도 10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해외에 나가 있는 인력에 대한 통제와 검열, 소환 등에 나설 가능성이 있고 국내적으로도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특히 이번 탈북이 북한에서도 이른바 출신성분이 좋고 중산층 정도의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감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입니다.

[녹취: 정준희 대변인 / 한국 통일부] “해외 식당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여건이 북한 내에선 좋다는 평가가 있기 때문에 나갈 정도면 성분도 적당히 좋아야 하고…”

한국의 북한 전문가들도 이번 망명이 이례적으로 집단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북한 주민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이 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국 국책연구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박병광 박사입니다.

[녹취: 박병광 박사 / 국가안보전략연구원] “13 명이라는 대규모 탈북자가 나타났기 때문에 이것은 보기에 따라서 정치적 망명의 성격, 단체 망명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점 그리고 북한체제에 대한 충성도의 이완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겠죠.”

한편 중국 정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북한 식당 종업원 13 명이 중국에서 합법적인 여권을 갖고 출국한 사실을 공식 확인했습니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중국 공안당국이 중국에 거주하는 일부 북한인들의 실종 신고를 받았다며, 확인 결과 북한 국적자 13 명이 6일 새벽 유효한 여권을 갖고 출국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루 대변인은 이어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들이 유효한 신분증을 소지하고 있었다는 점이라며 합법적으로 중국에서 출국한 것으로, 불법으로 월경한 북한 사람들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북한 해외 식당 종업원 집단 망명 사건에 대해 첫 공식 입장을 낸 겁니다.

한국의 일부 언론들은 현지 소식통 등을 인용해 이들이 중국 저장성 닝보의 류경식당에서 일한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한국의 ‘연합뉴스’ 등은 또 이들이 중국에서 태국 방콕과 라오스를 거쳐 한국으로 들어온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그러나 이들의 근무지와 탈북 경로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공개할 경우 해당국과 외교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크고 탈북 경로 등이 노출될 것을 우려한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태국은 유엔의 규칙에 따라 난민 문제를 처리하는 나라지만 북한과 우호적 관계에 있는 라오스는 탈북자 망명에 협조적이지 않다고 말해 라오스를 거치지 않고 태국에서 곧바로 한국으로 들어왔을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