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대사관 상당수 사설 이메일 계정 이용


북한 평양 김일성종합대학 컴퓨터실에서 학생들이 인터넷 검색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 평양 김일성종합대학 컴퓨터실에서 학생들이 인터넷 검색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의 해외주재 대사관이나 북한 외교관들이 공식 이메일 계정으로 야후나 핫메일과 같은 사설 계정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메일로 통신을 할 일이 비교적 적기 때문으로 추정되는데, 사설 이메일 계정 이용은 잠재적인 보안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고 컴퓨터 전문가는 지적했습니다. 함지하 기자입니다.

알파벳 12개로 조합된 브라질주재 북한대사관의 이메일 주소는 골뱅이 (@) 뒷자리의 도메인이 핫메일 닷 컴 (Hotmail.com)으로 돼 있습니다.

정부 기관을 나타내는 도메인 주소 ‘GOV’나 ‘GO’ 등이 붙은 국가 차원의 공식 이메일을 내세우는 다른 나라들과 달리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무료로 제공하는 이메일 계정을 대사관의 공식 연락망으로 사용하고 있는 겁니다.

‘VOA’가 각국 외교부와 민간 웹사이트 등을 통해 북한대사관과 국제기구에서 활동하는 북한 외교관들의 공식 이메일 주소를 확인한 결과, 핫메일과 야후 메일, 지메일을 포함해 해당 지역의 포털 사이트나 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이메일 계정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인도와 불가리아, 루마니아 등 7개 국가 주재 북한대사관은 야후 이메일을 사용하며, 브라질과 이탈리아, 페루 등 4개 국가에선 핫메일, 스페인 등 2 곳에선 지메일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현지 통신사나 포털의 이메일을 이용하는 대사관은 13곳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들 주소들은 도메인 앞 부분에 북한을 나타내는 ‘dprk’나 고려의 영문명인 ‘koryo’가 포함돼 북한이 이용하고 있는 계정임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그나마 베를린주재 독일대사관 정도가 공식 주소와 연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dprkorea-emb.de’라는 주소를 이용하고 있었지만, 현재 해당 도메인은 중단된 상태로 나타나 이메일 계정이 유효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북한의 외교관들 역시 공식 이메일 계정 없이 사설 계정을 이용하는 경우가 상당수였습니다.

가령 유엔 산하 국제해사기구 (IMO)가 공개한 북한 측 실무진 이메일 주소는 8 명 중 7 명이 지메일과 야후 메일, 핫메일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을 비롯해 해외주재 각국 외교관들이 사설 이메일을 이용하는 경우는 종종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공식적인 업무 등을 처리할 땐 통상 외교부와 연계된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고, 웹사이트 등 공개된 곳에 게재할 때도 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북한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실리은행’을 통해 국가 차원의 이메일 서비스를 실시한 적이 있지만, 현재 이 이메일 계정을 이용하는 외교관은 전혀 없고, `실리은행’ 웹사이트 역시 운영이 중단된 듯 접속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북한전문 인터넷 매체인 ‘노스코리아테크’를 운영하는 컴퓨터 전문가 마틴 윌리엄스 씨는 북한 대사관이나 외교관들이 국가 차원의 공식 이메일 계정을 이용하지 않는 건, 북한 정부가 이메일을 중요 통신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윌리엄스 씨] “The North Korean government doesn’t have a very large number of….”

해외에 파견돼 있는 외교관이 적고 북한 내 업무에서 이메일이 차지하는 비율도 적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북한은 해외주재 외교관들과의 업무연락 시 팩스 등을 이용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암호화된 무전기 시스템을 이용했다고 윌리엄스 씨는 말했습니다.

또 국가 차원의 이메일 구축과 유지에 비용이 많이 드는 반면, 비자 발급이나 민원 업무로 바쁜 해외의 다른 나라들과 달리 북한대사관은 업무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그럴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사설 이메일 계정이라는 간단한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개인 이메일 계정을 이용하는 건 잠재적인 보안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윌리엄스 씨는 지적했습니다.

[녹취: 윌리엄스 씨] “One of the potential problems with using something like Gmail or Hotmail… “

윌리엄스 씨는 해외 이메일 계정을 이용하면 정보기관이나 수사기관이 이메일에 침입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성에 노출된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