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한·일·중 정상 31일 연쇄회담…북 핵 협의


지난 2014년 3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핵안보정상회의에서 참가국 정상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박근혜 한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촬영에 임했다.
지난 2014년 3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핵안보정상회의에서 참가국 정상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박근혜 한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촬영에 임했다.

미국과 한국, 일본, 중국 정상들이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리는 워싱턴에서 양자 또는 삼자 간 연쇄회동을 갖고 대북 제재 공조 방안을 논의합니다. 유엔의 새 대북 제재 결의가 나온 뒤 네 정상들의 첫 회동으로, 한반도 정세에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현지시간으로 오는 31일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그리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각각 연쇄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또 같은 날 오바마 대통령과 아베 총리와 함께 3국 정상회담도 개최합니다.

한국 청와대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기자설명회에서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측은 강력한 연합 방위태세를 재확인하고 대북 독자 제재 공조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에서도 북 핵 문제 대응을 위한 양국의 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일 3국정상회담에선 북 핵 위협과 관련한 공동대응 방안과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270 호의 이행, 그리고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강화 등이 집중 논의될 전망입니다.

한국 외교부 산하 국립외교원 김한권 교수입니다.

[녹취: 김한권 교수 / 국립외교원] “지금 북한이 5차 핵실험까지 암시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미-일이 연합해서 대북 제재에 관한 유엔 결의안 2270 호에서 나타난 제재가 제대로 실행되고 또 그 빈틈을 한-미-일이 양자 다자 제재를 통해서 메워나가는 그런 논의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한-중 정상회담에선 양국의 전략적 관계 발전을 위한 정상들의 의지를 확인하고 안보리 대북 제재의 충실한 이행과 북한과 북 핵 문제와 관련한 소통 강화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특히 시진핑 주석에게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끌어내려면 대북 제재의 충실한 이행이 관건이라는 점을 밝히고 중국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중 두 나라 정상은 이와 함께 북한과의 대화 재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유엔의 대북 제재 결의에 찬성하면서도 북한 비핵화와 평화협정 논의를 병행 추진함으로써 대화를 복원해야 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국립외교원 김한권 교수는 중국의 이런 입장과는 달리 미-한-일 세 나라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먼저라는 입장이고 북한은 비핵화가 아닌 핵 감축과 평화협정 병행 협상을 주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김한권 교수 / 국립외교원] “이런 세 그룹의 얘기가 서로 다를 때 한-중이 만나서 이런 입장 차이를 조율해 나가는 그런 모습과 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이 자국 안보의 위협 요인으로 의심하고 있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THAAD)의 주한미군 배치 문제를 놓고 신경전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특히 이번 핵안보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북한의 핵 포기를 압박하기 위한 외교전을 펼칠 방침입니다.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박 대통령이 31일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업무만찬에서 핵 테러 위협의 변화 양상과 이에 대응한 국제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북 핵 문제를 언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규현 외교안보수석] “핵 안보 차원에서 북한 핵 개발의 위험성을 제기하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노력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한편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세계 최대 핵 보유국인 미국이 핵안보정상회의를 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미국이 북한에 끊임없이 핵 위협을 강행하면서 한반도 위기를 키워왔다며 미국은 시간만 허비하지 말고 북한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