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공개한 고체연료 미사일, 선제 타격 어려워


북한이 고출력 고체 로켓 엔진의 지상 분출 실험에 성공했다고,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북한이 고출력 고체 로켓 엔진의 지상 분출 실험에 성공했다고,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고체 로켓 엔진 지상 분출시험에 성공했다는 북한의 주장이 사실이고, 이를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에 사용한다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발사를 사전 탐지하거나 발사 징후를 포착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이 개발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고체 로켓 엔진 지상 분출시험에 사용된 고체연료는 오랫동안 연소하는 액체연료보다 추진력이 약하지만 연료를 주입할 필요가 없어 미사일 발사 준비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발사 전에 첩보위성에 노출될 우려도 줄어듭니다.

또 미사일에 항상 저장해 놓을 수 있어 이동식발사대를 이용한 신속한 발사가 가능합니다.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김진무 박사의 설명입니다.

[녹취: 김진무 박사 / 한국 국방연구원] “액체연료는 발사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지. 선제타격에 취약하지요. 고체연료는 항상 미사일에 연료가 장착돼 있으니까 언제든지 이동식발사대를 끌고 가서 탁 세우고 쏠 수 있는 거죠. 그럼 시간이 거의 안 걸린다는 거야. 발사가 포착된다고 해도 선제타격이 어렵겠죠.”

하지만 액체연료와 달리 한번 점화되면 제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엔진 제작에 고난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북한이 이번 분출시험에 대해 자체 설계, 제작한 고체 로켓 엔진의 구조안정성과 추력을 평가하고 열 분리체계 동작 등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힌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는 관측입니다.

고체연료는 연료와 산화 성분이 동일하게 배합된 더블베이스형과 산화제를 연료로 반죽해 굳게 하는 콤퍼지트형이 있습니다.

더블베이스형은 짧은 시간에 강한 추력을 발생할 수 있어 미사일에 사용되고, 콤퍼지트형은 연소 속도가 느리고 추력 조절이 쉬워 우주발사체에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춘근 연구위원은 고체연료는 긴 원통에 알루미늄 분말 등 연료를 잘 섞어 고르게 채워 넣어야 하는데 이는 상당히 고난도의 기술이라면서 한번 점화되면 제어하는 기술도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문제는 액체연료와 고체연료가 무기로서의 위협 정도에 큰 차이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장용석 박사의 설명입니다.

[녹취: 장용석 박사 /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문제는 사전에 탐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발사 전에 발사 징후를 탐지하고 미사일이 날아오지 못하게 막을 수 있는 이런 시간 자체가 짧아지면서 초기대응이 어려워질 수 있겠다. 그만큼 위협이 커지는 것인데, 초기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 자체가 짧아지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어려워질 수 있는 거죠.”

북한은 사거리 120km인 KN-02 계열 단거리 미사일과 사거리 200km인 KN-09, 그리고 300mm 신형 방사포 등 다연장 로켓에 고체연료를 사용해 왔습니다.

사거리가 긴 스커드와 노동, 무수단, KN-08 미사일 그리고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인 SLBM 등은 액체연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커드와 노동 미사일 엔진을 고체연료로 바꾸면 미사일 발사 준비시간을 줄일 수 있어 발사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기 어렵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연료주입에서 발사까지 30~40분이 소요된다면 앞으로는 10~15분 내에 발사가 가능합니다.

장용석 박사의 설명입니다.

[녹취: 장용석 박사 /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지금 북쪽이 가지고 있는 스커드나 노동 미사일은 기본적으로 액체연료에요.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미사일들이에요. 이게 앞으로 스커드나 노동이 액체연료 대신에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사용하는 미사일이 개발되고 실전배치 된다고 하면 남측에서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굉장히 짧아지고 그만큼 위협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거죠.”

때문에 북한이 24일 고체연료 분출실험 장면을 공개한 것은 미사일 공격 능력을 과시하기 위한 의도라는 분석입니다.

국방연구원 김진무 박사의 설명입니다.

[녹취: 김진무 박사 / 한국 국방연구원] “언제든지 미사일을 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너희들 선제타격 아무 의미 없다, 우리가 선제타격, 선제타격 하니까 언제든 쏠 수 있고 준비돼 있다. 그리고 KN-08 같은 거 액체연료가 아니기 때문에 어디서든지 쏠 수 있다. 액체연료와 고체연료의 차이점이 바로 북한이 과시하려는 의도란 말이에요.”

하지만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에도 고체로켓을 적용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춘근 연구위원은 북한이 앞으로 스커드와 노동 미사일에 고체 로켓 엔진을 사용할 가능성은 크지만 KN-08까지는 아직 멀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장용석 박사도 고체연료는 연료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는 액체연료와는 크게 달라 개발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