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한국 국방연 부형욱 박사] 북한 김정은 잇단 핵 위협 배경과 의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탄도로켓 전투부(미사일 탄두 부분) 첨두의 대기권 재진입환경 모의시험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탄도로켓 전투부(미사일 탄두 부분) 첨두의 대기권 재진입환경 모의시험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핵 위협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북한 최고 지도자로선 과거엔 좀처럼 볼 수 없던 행보인데요,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국방전략연구실장인 부형욱 박사와 함께 그 배경과 의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문) 최근 들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핵 위협 발언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이들 발언들의 강도가 단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문) 북한 최고 지도자가 직접 나서서 이런 위협적 발언을 잇따라 하는 게 드문 일 아니었나요? 김정은 제1 위원장의 이런 행태에는 어떤 배경이 있는 것으로 보십니까?

문) 김 제1위원장이 밝힌 탄도 미사일 재진입기술이나 핵 탄두 경량화 등과 관련해 북한의 현재 기술수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문) 김 제1위원장이 이렇게 구체적으로 북한의 핵 능력을 언급하는 것은 어떤 의도일까요?

문) 김 제1위원장의 이런 행보는 국제사회 제재를 더욱 강화시키지 않을까 생각도 드는데요, 특히 중국도 더 강경한 자세로 나오지 않을까요? 그런데도 김 제1위원장이 이런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문) 김 제1위원장이 추가 핵 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를 예고하지 않았습니까? 실제로 감행할까요? 아니면 대화 국면으로 바뀔 가능성도 있는 건가요?

지금까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최근 잇단 핵 위협 발언의 배경과 의도에 대해서 한국 국방연구원 부형욱 박사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