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김정은 "핵 능력 향상시험 계속"...한국 "경거망동 말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가운데)이 최근 인민군 전략군의 탄도로켓 발사 훈련을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1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가운데)이 최근 인민군 전략군의 탄도로켓 발사 훈련을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1일 보도했다.

북한이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에 직면한 가운데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핵 공격 능력을 향상시키는 시험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의 핵 위협 발언에 대해 경거망동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핵 폭발과 핵 공격 능력 향상 시험을 계속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고 11일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제1위원장은 탄도 로켓 발사 훈련을 참관하며 새로 만든 핵탄두의 폭발 시험과 핵 공격 능력을 높이기 위한 필요한 시험들을 계속하고 핵탄 다종화를 추진해 지상과 공중, 해상, 수중 어느 공간에서도 핵 공격을 가할 수 있게 준비해야 한다고 지시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참관한 훈련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지난 10일 감행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현장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한국 정부는 김 제1위원장의 연이은 핵 위협 발언에 대해 경거망동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입니다.

[녹취: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한마디로 세상물정 모르는 경거망동한 행동이라고 봅니다. 국제사회가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 제재를 취하고 있는데 이것이 왜 필요한가를 입증하는 사례라고 봅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3일 김 제1위원장이 핵탄두를 언제든 쏠 수 있게 준비해야 한다고 지시한 발언을, 이어 9일엔 핵탄을 경량화해 탄도 로켓에 표준화 규격화를 실현했다는 발언을 잇따라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와 함께 이번 탄도 로켓 발사훈련은 해외 침략무력이 투입되는 적 지역의 항구들에 타격을 가상해 목표지역의 설정된 고도에서 미사일 탄두 부분인 핵전투부를 폭발시키는 방법으로 진행됐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김 제1위원장의 이 발사 훈련 참관 소식을 전하면서 ‘전략군 화력타격계획’이란 제목의 지도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이 지도에는 황해북도 황주군 지역부터 동해상으로 2줄의 탄도미사일 비행궤적이 그려져 있고 발사지점과 탄착지점으로 보이는 곳에는 여러 개의 숫자가 표기돼 있지만 알아볼 수 없게 모자이크 처리가 돼 있습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장용석 박사는 김 제1위원장의 최근 행보가 국제사회가 제기하고 있는 북한 핵 능력에 대한 의혹을 반박함으로써 위협의 강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장용석 박사 /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핵무기 소형화, 경량화에 이어서 국제사회가 다소 의구심을 표명하고 있는 미사일 탑재 기술까지 확보함으로써 무기로서 기능하는 핵무기를 보유했음을 과시하는 이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 제1위원장은 이와 함께 핵탄두 취급 질서를 엄격히 세우고 전략적 핵 무력에 대한 유일적 영군체계와 관리체계를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외교부 산하 국립외교원 김한권 교수는 핵 무력에 대한 유일적 영군체계라는 표현은 이번에 처음 사용된 것이라며 북한 최고 지도자와 핵무기가 일체임을 강조함으로써 이른바 체제 붕괴를 기도하는 외부 세력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또 비핵화 우선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 미국이나 한국 등 6자회담 관련국들의 압박에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분석입니다.

[녹취: 김한권 교수 / 국립외교원] “중국이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제 병행 정책을 내세웠습니다. 그런데 북한으로선 만약 이런 협상이 진행되면 강한 북한의 입장을 선제적으로 밝히고 유리한 고지를 점한 다음에 협상에 임하겠다는 전략적 고려가 있는 것 같고요.”

한국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부형욱 박사는 김 제1위원장이 핵에 대한 확고한 장악력을 과시함으로써 내부 권력을 더 공고하게 하는 효과도 노리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부형욱 박사 / 한국 국방연구원] “군부가 제1의 잠재적 도전세력인데 가장 강력한 수단인 핵을 김정은이 통제하고 있다는 것은 아마도 5년 차에 접어들어 공고한 권력기반을 갖추고 있다는 대내적 메시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또 김 제1위원장이 핵탄두 취급 규범과 관리체계 확립을 강조한 대목에 대해선 핵에 대한 통제가 허술할 수 있다는 외부 세계의 우려를 불식하려는 의도라는 관측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