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발칸국가들 국경통제 강화 '비난민 이민 입국 불허'


지난달 22일 세르비아 국경에서 입국을 거부당한 아프가니스탄 난민들이 마케도니아 북부 난민 대기소로 돌아오고 있다.
지난달 22일 세르비아 국경에서 입국을 거부당한 아프가니스탄 난민들이 마케도니아 북부 난민 대기소로 돌아오고 있다.

슬로베니아와 크로아티아, 세르비아가 망명 신청 목적이 아닌 이민자들의 국경 통과를 불허할 방침입니다.

슬로베니아는 어제 (8일) 자정부터 이 같은 내용의 새로운 정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으며, 크로아티아와 세르비아도 이에 따르겠다고 밝혔습니다.

슬로베니아의 이번 조치는 지난 6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 회의에서 회원국들이 국경 개방을 규정한 솅겐조약을 다시 이행하도록 한 결정에 부합하는 것입니다. 솅겐조약은 망명 신청 이외 이민자들의 입국을 불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서유럽 국가들로 향하기 위해 슬로베니아에 입국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민자들은 47만8천여 명에 달하지만 이 가운데 망명 신청자는 460명에 불과하다고 보도했습니다.

한편 유엔은 유럽연합과 터키가 최근 터키를 출발해 그리스로 유입된 난민들을 다시 되돌려 보내기로 합의한 데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모든 개인을 집단으로 되돌려 보내는 것은 국제법에 위배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