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백인 우월주의 단체 '쿠 클럭스 클랜, KKK'


백인 우월주의 단체 '쿠 클럭스 클랜, KKK' 소속 조직원이 미국 켄터키 주 의회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백인 우월주의 단체 '쿠 클럭스 클랜, KKK' 소속 조직원이 미국 켄터키 주 의회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미국 공화당 경선 선두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최근 악명높은 백인 우월주의 단체 KKK 관련 인사로부터 공개 지지를 받으면서 구설에 올라있습니다. 트럼프 후보가 KKK 전 지도자 데이비드 듀크의 지지 발언을 거부하지 않고 어정쩡한 태도를 보인 게 논란의 시작이었는데요. 여기에 트럼프 후보의 아버지가 과거 1920년대, 뉴욕에서 있었던 KKK 폭동 당시 체포된 사실이 드러나 관련 의혹을 더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국의 극우 백인 우월주의 단체 KK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박영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KKK의 뜻”

KKK는 쿠 클럭스 클랜(Ku Klux Klan)의 앞머리 글자를 딴 말입니다. 쿠 클럭스 클랜(Ku Klux Klan)의 첫 두 글자, 쿠 클럭스는 원래 그리스 말인 키클로스(kyklos)에서 나온 말인데요. 그리스어로 키클로스는 원(circle)을 뜻합니다. 이 키클로스에서 원을 뜻하는 영어 ‘circle’과 주기, 회전을 뜻하는 ‘cycle’이 나왔죠.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 플라톤이 지은 책 '국가론'에서 정치 체제에는 일정한 주기, 순환이 있다고 정의할 때 쓰인 말입니다. 그리고 klan은 씨족, 집단을 뜻하는 ‘clan’과 소리가 같아 차용됐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처음 KKK 단을 만든 사람들은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KKK 단이 만들어진 배경”

19세기 중반, 미국은 흑인노예제도를 두고 북부연방과 남부연합이 처절하게 싸웠는데요. KKK단은 이 남북전쟁이 끝난 뒤 생겨났습니다. 남군 총사령관 로버트 리 장군이 항복한 지 9개월이 채 안 되는 1865년 12월, 전직 남부 연합군 6명이 테네시 주 풀라스키에 있는 한 변호사 사무실에서 쿠 클럭스 클랜이라는 비밀 조직을 결성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급속히 세를 불려 나갔습니다. 주도적 인물은 테네시 주 출신의 남부연합 기병대 중장 출신이었던 네이던 포레스트(Nathan Forrest)로, 대마법사(Grand Wizard)라고 부르던 KKK의 첫 번째 수장이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포레스트가 KKK 창단 단원이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대마법사였다는 데는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들도 일부 있습니다.

“KKK, 백색 두건의 공포 ”

KKK가 미국 역사에서 악명을 떨치게 된 건 잔인한 폭력 때문이었습니다. 이들은 전직 남부군 사령관이나 병사, 남부연합의 정치인들, 교회 목사 등으로 조직됐는데요. 남북전쟁에서 죽은 남부군 병사들의 혼령을 자처했습니다. 특히 이들은 하얀 두건을 뒤집어쓰고 다니면서 흑인과 백인 우월주의에 도전하는 사람들에 대해 구타나 살인, 성폭행, 방화는 물론이고, 몸에 타르를 쏟아붓고 새의 깃털을 붙이고 십자가를 불태우는 등 공포 행위를 일삼았습니다. KKK 단의 처음 주된 표적은 흑인이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유대인, 동성애자, 이민자, 가톨릭 신자 등도 공격의 대상이 됐습니다.

“KKK에 대한 연방 정부의 대응”

KKK의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자 1871년 연방 의회는 청문회를 열고 연방법으로 KKK단의 활동을 막았습니다. 이미 앞서 1869년, KKK 단의 수뇌부도 폭력 문제가 심각해지자 조직을 해산한다고 선포했었는데요. 정작 KKK 활동이 수그러들고 사람들 눈에서 공식적으로 사라진 건 1870년대 중반에 들어서였습니다. 하지만 이건 연방 의회가 만든 법 때문이 아니었고요. 이 무렵 인종차별주의자들이 남부 주 정부 지도층을 대부분 장악하면서, 흑인을 차별하는 조처들을 도입했기 때문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KKK의 부활과 전성기”

1870년대 중반 종적을 감췄던 KKK는 1920년대에 다시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번에는 이민자들 때문이었는데요. 당시 미국은 유럽에서 이민자들이 많이 몰려오던 시기였습니다. 특히 유대인들과 가톨릭교도들이 미국에 대거 들어오는 걸 불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이런 분위기를 이용해 KKK가 다시 모습을 드러낸 겁니다. 이들은 1925년, 워싱턴 D.C.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이기도 했는데요. 이 무렵 조직원이 4백만 명에 달했습니다. 이때가 KKK의 전성기로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성 추문과 내부의 권력 다툼, 연방 정부의 견제, 언론의 폭로 등으로 또 다시 급속히 영향력을 잃게 됩니다.

“KKK와 흑인 민권운동”

한동안 잠잠했던 KKK가 다시 모습을 드러낸 건 미국에서 흑인 민권운동이 한창이던 1960년대였습니다. 1960년대, 흑인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자는 움직임이 활발해지자, 이에 반대해 KKK가 다시 수면위로 나오는데요. 이 기간에 KKK가 폭탄 테러와 살인, 폭력을 저질러 희생자들이 발생했죠. 가장 대표적인 사건이 1963년 9월, 남부 앨라배마 주 버밍햄에 있는 한 교회에 폭탄이 터져 흑인 소녀 4명이 목숨을 잃은 사건이었는데요. 용의자 4명이 모두 KKK 단 조직원들이었습니다. 이 일로 KKK는 다시 한 번 전국적인 공분을 사게 됐죠. 1970년대와 80년대 들어서 KKK 단은 조직 내부의 갈등과 연방 정부의 제재, 이어지는 법정 소송 등으로 세력이 크게 약해집니다.

“KKK의 현재 활동”

오늘날 KKK는 하나의 단일 조직이 아니라 여러 독립된 분파로 활동하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자신들의 인종차별 행위를 백인들을 위한 민권운동으로 미화시켜 공개적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KKK단의 특성상 현재 KKK 조직원이 정확히 몇 명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증오단체들의 동태를 감시하는 미국의 비영리기관 ‘남부빈곤법률센터(Southern Poverty Law Center)’는 현재 약 5천 명에서 8천 명의 조직원이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데요. KKK 조직원의 약 3분의 2는 남부 지역에 집중돼 있고요. 나머지 3분의 1은 주로 중서부 지역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국의 백인 우월주의 단체, 쿠 클럭스 클랜(KKK)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지금까지 박영서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