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국방장관 "미-한, 사드 배치 협의 진행 중"


한민구 한국 국방부 장관이 1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비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한민구 한국 국방부 장관이 1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비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한국 국방부는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배치를 논의할 공동실무단 가동을 위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드 배치는 한국의 자주권 차원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박병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과 한국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한민구 한국 국방장관이 밝혔습니다.

한 장관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과의 안보상황 점검 긴급 당정회의에서 사드 배치와 관련해 주한미군사령부와 한국 국방부가 공동실무단을 운영하도록 돼 있고 그런 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 장관은 다만 사드의 배치 시기나 절차에 관해서는 공동실무단 협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돼야 언급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 장관의 이 같은 언급은 공동실무단 가동에 관해 미-한 간 논의가 진행 중이라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정례 기자설명회에서 논의 사실을 재확인했습니다.

[녹취: 문상균 대변인/ 한국 국방부] “공식 협의는 2월 7일부터 시작이 됐고, 한-미 간에 공동실무단 구성과 운영에 관한 협의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금 협정 체결을 위해 논의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 협정이 체결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드 배치 협의와 관련해 미 국방부 빌 어번 대변인은 미국과 한국이 협의를 공식적으로 시작했다고 밝혔던 기존 입장을 17일 정정했습니다.

어번 대변인은 양국의 공동실무단이 아직 만나지 않았으며 협의에 앞서 세부사항을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중국 외교부가 미-한 두 나라의 사드 배치 논의를 철회하라고 요구한 것과 관련해, 사드 배치 문제는 한국의 자주권 차원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상균 대변인/ 한국 국방부] “북한의 증대하는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조치는 그 어느 것보다도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정부와 군은 이러한 입장에 기초해서 모든 것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

이에 앞서 중국 외교부 훙레이 대변인은 17일 정례 기자설명회에서 미-한 양국의 사드 배치 논의에 대해 ‘관련국들이 계획을 포기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훙레이 대변인은 ‘한반도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이 현재의 긴장국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지역의 평화와 안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사드 배치 계획의 철회를 요구하고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또 미-한 양국이 중국과 러시아의 무력시위에 대비해 ‘공동 작전계획 수립반’을 운영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에 관한 질문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문 대변인은 미국과 한국이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고 필요하면 ‘공동 작전계획 수립반’을 운영하고 있지만 이는 전적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박병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