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외교장관 "북 핵 심층논의 5자회담 열어야"


26일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6일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한국의 윤병세 외교장관은 지금이 북한 핵 문제 관련 5자가 모여 심층적 협의를 할 적절한 때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5개 당사국들 간 회담을 언급한 박근혜 한국 대통령의 발언에 이은 것인데요, 윤 장관은 북 핵 문제에 대한 넓은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은 북한이 4차 핵실험까지 감행한 현 상황에서 이제는 더 넓은 차원의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단순히 북한의 핵 문제만을 가지고 접근하기에는 북 핵 문제를 둘러싼 관련 요인들이 너무 뿌리 깊고 폭넓다는 겁니다.

윤 장관은 26일 한국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실제로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미국 하원이 채택한 대북 제재 강화법안에는 북한인권 문제까지 거론되는 등 차원이 넓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북 제재와 관련해 20개국 가까운 나라가 여러 형태의 압력을 취하고 있으며 추가로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 호주 등 여러 나라가 양자제재를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한국 정부 차원의 양자 제재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국제사회와의 협력 차원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윤 장관은 또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당사국 간의 5자회담에 대해 북한이 엄중한 도발을 한 지금 시점이 5자가 모여서 북 핵 문제에 대한 심층적 협의를 할 아주 적절한 때라고 말했습니다. 5자회담이 북한의 태도 변화를 불러올 수 있고 또 결과적으로 6자회담 재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윤 장관의 지난 22일 연두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 내용입니다.

[녹취: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 “4차 핵실험이 이루어진 바로 이 엄중한 시점이 그동안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지 않았던 5자회담을 가동하기 위한 좋은 시점이 아니냐, 이렇게 보고 있고요.”

윤 장관은 중국이 사실상 5자회담을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 핵 능력이 고도화되면 중국 동북 3성의 여러 환경 문제는 물론 주변국 안전에도 결코 유리하지 않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북한 핵 문제를 국제사회와 북한 간 구도로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의 오는 27일 중국 방문에 대해서는 미 국무장관이 북한의 과거 핵실험 직후 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중국에 간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면서, 이번에 케리 장관이 직접 중국에 간다는 것은 그만큼 미국의 의지가 강력하다는 뜻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장관은 또 북한 핵실험 대응 과정에서 중국이 보인 태도로 한국 정부의 대중국 외교가 실패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특정 문제가 등장할 때마다 한-중 관계의 근본이 흔들린다는 식으로 확대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답했습니다.

지난 3년 간의 한-중 관계 발전은 중국에서도 최상의 관계라고 할 수준에 와 있고 그렇기 때문에 서로 솔직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 “중국 측의 고위 당국자나 아마 여러 인사들한테 물어보시면 여전히 그 쪽에서 반응은 한-중 관계는 역대 최상의 관계이고 앞으로도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는 이야기를 아마 분명히 할 것입니다. 현재 이러한 어려운 과정에서도 북 핵 문제 관련한 또 여러 가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서울과 북경과 유엔 차원에서 많은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윤 장관은 이어 중국에 북한이 ‘전략적 자산’이라는 지적과 관련해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이 전략적으로 큰 자산이라는 시각은 ‘전략적 부채’가 된다는 시각에 비해 상대적으로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 핵 위협에 대응할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와 관련해서는 한국의 안보와 국익 차원에서 한국 정부의 기본입장에 따라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장관은 아울러 지난 9일 한-러 외교장관 통화 결과에 따라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러시아를 방문해 한-러 외교장관 회담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