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카탈로니아 주 의회, 스페인 독립 재추진안 승인


지난 9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카탈로니아 주의 독립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카탈로니아 깃발을 흔들며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9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카탈로니아 주의 독립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카탈로니아 깃발을 흔들며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스페인 북동부 카탈로니아 주 의회가 9일 독립 재추진안을 승인했습니다.

의원들 다수는 이날 ‘찬성을 위해 함께’ 연합 당과 좌파성향의 ‘인기 통합 출마’ 당 (CUP)이 독립 추진 계획에 착수하도록 하는 내용의 안건을 지지했습니다. 이들 정당은 전체 135개 의석 가운데 절반이 넘는 72석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카탈로니아 주 의원들은 스페인으로부터의 독립 절차가 18개월 이내에 성사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그러나 지난 달 카탈로니아의 독립 추진을 막기 위해 헌법재판소에 제소하는 방안을 포함해 모든 정치적, 법적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라호이 총리는 카탈로니아의 독립 시도를 도발 행위로 규정했습니다.

카탈로니아 주에는 750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는 스페인 경제의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카탈로니아의 독립 운동은 100년 이상 오래된 일이지만 스페인 경제가 최근 위기에 처한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됐습니다.

앞서 카탈로니아 주는 지난 해 독립에 관한 주민투표를 실시했었지만 정부는 무효라며 일축했습니다. 당시 주민들의 약 80% 가량이 독립에 찬성했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