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북한대학원대 양무진 교수] 북한, 억류 주원문 씨 전격 송환 배경과 의도


북한에 억류되었던 한국 국적 미 유학생 주원문 씨(가운데)가 5일 판문점 을 통해 돌아오고 있다.

북한에 억류되었던 한국 국적 미 유학생 주원문 씨(가운데)가 5일 판문점 을 통해 돌아오고 있다.

북한은 5일 억류 중인 한국 국적의 미국 유학생 주원문 씨를 전격적으로 한국에 송환했습니다. 한국의 북한 전문가와 함께 북한이 이런 조치를 한 배경과 의도 그리고 향후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문) 먼저 주 씨가 북한에 왜 억류돼 있었는지 그간의 과정을 간단하게 요약해 주시죠.

문) 북한이 이번에 억류하고 있던 한국 사람을 전격적으로 송환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문) 주 씨 말고도 북한에 억류된 한국 사람이 3명 더 있는데요, 이들 중 주 씨가 먼저 풀려난 데는 어떤 배경이 있다고 보십니까?

문) 북한이 최근 장거리 로켓 발사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지 않았습니까? 이번에 주 씨를 풀어준 조치가 북한이 외부에 대한 대화 제스처로 볼 수 있을까요?

문) 그렇다면 장거리 로켓 발사 가능성 또한 그만큼 낮아졌다고 볼 수 있을까요?

문) 8.25 남북 합의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준비 중인데요, 주 씨의 송환조치가 앞으로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