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부르키나파소 군 당국 “쿠데타 세력 무장해제 거부”


지난 23일 부르키나파소 수도 와가두구 외무부에서 미셸 카판도 과도정부 대통령(가운데)이 군 총 책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지난 23일 부르키나파소 수도 와가두구 외무부에서 미셸 카판도 과도정부 대통령(가운데)이 군 총 책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의 실패한 쿠데타 세력이 무장해제를 거부하고 있다고 부르키나파소 정부군이 밝혔습니다.

부르키나파소 군 당국은 28일 길버트 디엔데레 준장 등 쿠데타 세력에 대한 무장해제 계획이 교착상태에 빠졌다며 쿠데타 병사들이 무기를 포기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쿠데타 세력에 대한 무장해제 시도는 부르키나파소 정부 당국자들이 쿠데타를 일으킨 대통령 경호부대(RSP)를 공식적으로 해체한 지난 25일 시작됐습니다.

부르키나파소 정부는 28일 이번 사태를 논의하기 위한 긴급 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민간 단체들은 국민들에게 시위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디엔데레 준장이 이끈 쿠데타 세력은 블레즈 콩파오레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선거 출마를 금지한 과도정부에 반발해 지난 16일 쿠데타를 일으키고 과도대통령과 총리 등을 억류했었습니다. 그러나 그아프리카경제연합체의 개입으로 일주일 만에 투항했습니다.

한편 부르키나파소의 총선거는 당초 다음달 11일 치러질 예정이었지만 쿠데타 사태로 인해 언제 실시될지 여부가 불투명합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