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탈북자단체, 대북 전단 또 살포...북한 반발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장 이민복 씨. (자료사진)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장 이민복 씨. (자료사진)

한국의 탈북자 단체들이 또 다시 대북 전단을 기습 살포했습니다.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과 전단 살포를 연계하며 반발했지만, 한국 정부는 헌법 상 국민의 권리라고 지적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문 기사 보기] North Korea Warns South Over Leaflets

한국의 탈북자 단체인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은 22일 밤 임진각 인근에서 전단 120만 장을 대형 풍선에 매달아 북한으로 날려 보냈습니다.

이 단체의 이민복 단장입니다.

[녹취: 이민복 단장/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북한에는 다른 언론이 없으니까 일종의 언론 역할을 하는 거죠. 한국전쟁과 한국 실태 등 진실을 알려주고 1 달러짜리 지폐와 책자, DVD 이런 것들도 함께 담았죠.”

이민복 단장은 이산가족 상봉과 같은 남북대화 일정과 관계없이 앞으로도 풍향만 맞는다면 비공개로 전단 살포를 계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탈북자 단체인 ‘인민의 소리’도 22일 밤 경기도 파주에서 북한 정권을 규탄하는 내용의 전단 90만 장을 대형 풍선 60 개에 매달아 북한으로 날려 보냈습니다.

풍선에는 전단과 함께 1 위안짜리 중국 지폐 2천 장과 과자 등이 담겼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 탈북자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도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는 내용의 전단 20만 장을 북한으로 보냈습니다.

한국의 탈북자 단체들의 잇단 전단 살포와 관련해 북한은 남북관계 개선 흐름을 막는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북한의 대남 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23일 전단을 날리는 하늘 아래서 남북의 이산가족들이 어떻게 만날 수 있으며, 남북 당국이 관계 개선을 어떻게 논의할 수 있겠느냐고 주장했습니다.

또 한국 정부가 전단 살포 행위를 두둔하고 있다며 이는 남북 합의에 대한 위반이며 합의를 이행하지 않겠다는 선포라고 비난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전단 살포와 남북 간 합의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전단 살포를 막을 법적 근거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한국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입니다.

[녹취: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전단 살포가 헌법 상 표현의 자유에 해당되는 사안이기 때문에 법률적 근거 없이 강제할 수 없다는 기본입장이고, 정부는 앞으로도 기본권 보장 측면과 타인에 관련된 주민들의 신변보호 측면을 균형 있게 고려해서 처리해 나갈 생각입니다.”

한국 정부는 이와 함께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예정대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한국 정부는 이에 따라 다음달 20일부터 열리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 준비를 위해 24일부터 이틀 동안 방북단을 보내 시설 개수와 보수 작업을 추진합니다.

방북단은 통일부 당국자와 현대아산 기술자 등 30~40 명으로 구성됩니다.

통일부는 추석 연휴가 끝나면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해 하루 평균 50~60 명의 인력이 현지에 체류하거나 출퇴근하며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남북은 지난달 25일 고위급 접촉에서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열기로 합의한 뒤 적십자 실무접촉을 갖고 이산가족 상봉을 다음달 20일부터 일주일 간 남북 각각 1백 명씩 금강산에서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