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외국인들 페이스북·유투브 접속 차단'


지난 2013년 평양 김일성종합대학 컴퓨터실에서 학생들이 인터넷 검색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2013년 평양 김일성종합대학 컴퓨터실에서 학생들이 인터넷 검색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 당국이 평양주재 외국인들이 이용해 온 특정 웹사이트들을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페이스북과 유투브 등 사회관계망 서비스가 차단됐는데요. 이런 사이트들에서 북한 정부를 비난하는 내용의 글들을 찾을 수 있다는 이유입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의 이동통신업체인 ‘별’이 평양주재 외국 공관과 국제기구에 통지문을 보내 페이스북과 유투브에 대한 접속을 차단한다고 알렸다고 러시아 `타스통신'이 16일 평양발로 보도했습니다.

‘별’은 통지문에서 “북한 정부 기관들에 대한 공격과 비난을 포함한 위협과 비방의 글을 담은 인터넷 웹사이트에 대한 접근을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페이스북과 유투브를 비롯해 접근이 차단되는 몇몇 웹사이트들의 목록을 제시했다고 `타스통신'은 전했습니다.

페이스북과 유투브는 전세계인들이 애용하는 사회관계망 서비스 (SNS)로, 일반인들이 글과 사진, 동영상들을 직접 제작, 공유하는 웹사이트들입니다. 이런 웹사이트들에서는 북한 정권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비난하고 풍자하는 글과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별’은 또 통지문에서 “P2P 프로토콜을 통해 다운로드와 업로드하는 서비스도 제공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P2P는 개인 컴퓨터끼리 직접 연결하고 자료를 공유하는 통신망으로, 중개 서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감청이 어렵습니다.

`타스통신'은 이 같은 조치가 일시적인 것인지 계속되는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9월 평양주재 외국 공관과 국제기구에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망 이용을 제한한다는 내용의 규정을 통보한 바 있습니다. 해당 공관과 기구들이 무선 인터넷망을 이용하기 위해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도록 잠금장치를 설정하고, 공관의 바깥에서 통신망 신호가 잡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시 호베르투 콜린 북한 주재 브라질 대사는 `VOA'에 이 조치가 주민들의 인터넷 접속을 막기 위한 것임이 분명하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정부는 일반 주민들에게 전세계 모든 나라들이 연결된 인터넷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