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9.11 14주년 추모식...공화당 경선 후보 2차토론회 참가자 확정


11일 미국 국방부 건물에 9.11 테러를 추모하는 성조기가 걸려있다.
11일 미국 국방부 건물에 9.11 테러를 추모하는 성조기가 걸려있다.

미국 내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리는 ‘미국 뉴스 헤드라인’입니다. 박영서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자, 오늘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네, 미국은 물론 전세계를 충격 속에 빠뜨렸던 9-11 테러 공격이 발생한 지 금요일 (11일)로 14주년을 맞았습니다. 9-11테러 발생 14주년을 맞아 미국에서는 이를 기념하는 행사들이 곳곳에서 열렸는데요. 이 소식 먼저 전해드리고요. 이어서 한 주 앞으로 다가온 공화당 경선 2차 토론회에 참가할 후보 명단이 확정됐다는 소식 전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에는 해마다 7만 명씩 난민들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이들을 가장 환영하고 있는 주는 어느 주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진행자) 첫 소식 보겠습니다. 이곳 미국 시간으로 오늘, 금요일이 9-11 테러가 발행한지 꼭 14주년이 되는 날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슬람극단주의무장단체 ‘알 카에다’ 소속 테러 분자들이 미국의 국내 여객기 넉 대를 납치해 무려 3천명 가까이 무고한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간 사상 초유의 테러 공격이었죠. 9-11테러 14주년을 맞은 오늘, 바락 오바마 대통령과 부인 미셸 오바마 여사는 백악관 잔디밭에서 첫 번째 공격이 발생한 시간이었던 오전 8시 46분, 1분간 묵념하며 9-11 테러 희생자들을 기렸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워싱턴 근교 메릴랜드 주에 있는 포트 미드 부대를 방문해 나라를 지키고 있는 군인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격려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진행자) 뉴욕은 당시 테러분자들에게 납치된 2대의 비행기 공격으로 세계무역센터가 붕괴되는 충격을 겪은 곳인데요. 뉴욕에서도 기념식이 있었죠?

기자) 네,뉴욕의 자랑이었던 세계무역센터 쌍둥이 건물이 붕괴된 현장에서 기념식이 있었는데요,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묵념한 같은 시간, 뉴욕에서도 묵념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쌍둥이 건물 중 두 번째 건물이 공격을 받은 9시 4분부터는 희생자들의 이름을 일일이 열거하며 애도하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또 당시 테러 공격을 당했던 국방부에서도 유가족을 위로하는 행사가 열렸고요. 이밖에 펜실베이니아, 테네시, 미시간 등 전국 곳곳에서 전시회나 연주회 등 다양한 행사들로 9-11 발생 14주년을 기념했습니다.

진행자) 10년도 더 전의 일이지만 여전히 그때의 사진과 모습들을 보면 충격과 슬픔을 금할 수 없는데요. 어떤 사건이었는지 좀 정리해주시죠

기자) 네, 2001년 9월 11일, 화요일이었는데요. 이날 아침 미 국민들은 텔레비전에서 전해지는 뉴스 화면을 보면서 눈을 의심해야 했습니다. 뉴욕 시내 세계무역센터 110 층짜리 쌍둥이 건물 중 북쪽 건물이 비행기와 충돌하면서 시커먼 연기를 뿜어내는 장면을 본 겁니다. 비행기는 보스턴에서 로스앤젤레스로 향하던 아메리칸 항공 소속 11편이었는데요. 그로부터 18분 뒤에 또 다른 비행기인 유나이티드 항공 175편이 쌍둥이 건물의 나머지 한쪽, 남쪽 건물과 충돌하자 극도의 혼란과 충격에 빠지게 됐습니다.

진행자) 무슨 상황인지 제대로 파악하기도 전에 잠시 후에는 수도 워싱턴이 공격을 당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뉴욕이 공격을 당한 지 약 한 시간 후인 9시 47분에는 수도 워싱턴 근교에 있는 국방부 건물 서쪽에 아메리칸 항공 77편이 추락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10시 10분에 동부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 시 남동부 교외의 한 들판에 유나이티드 항공 93편 비행기가 추락하면서 미국은 극도의 공황상태에 빠지고 맙니다.

진행자) 재로 뒤덮인 채 공포에 질려 건물 밖을 빠져 나오는 사람들, 건물 숲 사이로 시커먼 연기가 다가오는 모습, 다쳐서 들것에 실려가는 사람들 모습이 지금도 생생한데요. 당시 사망자가 무려 3천명에 달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9-11테러는 21세기 미국 본토를 공격한 최악의 테러 공격이고요. 이후 미국의 안보 정책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온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당시 공격을 주도한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은 사건 발생 10년 만인 2011년 5월에 미국 특수부대에 의해 사살됐습니다.

진행자) 사건 당일 가장 마지막으로 공격에 이용됐던 유나이티드 항공 93편의 경우 다행히 교외 지역 들판에 떨어져 더 많은 인명피해는 없었던 거죠?

기자) 맞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 93편은 뉴저지에서 샌프란시스코로 향하던 비행기였는데요. 비행기 안에는 기장과 부기장을 포함해 승무원 7명과 승객 33명이 탑승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테러분자 4명이 조종사를 죽이고 비행기를 납치해 항로를 동쪽으로 돌려 워싱턴 쪽으로 향했는데요. 하지만 탑승객들이 납치범들과 용감히 맞서 싸우는 바람에 납치범들 뜻대로 되지 않고 비행기는 워싱턴으로 가기 전, 펜실베이니아주 섄크스빌 들판에 추락했습니다.

진행자) 바로 그 유나이티드 항공 93편이 추락한 지점에 추모기념관이 세워져 있죠?

기자) 맞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 93편의 희생자들을 기리는 ‘플라이트 93추모기념관’이 처음 세워진 건 9-11테러 10주년을 맞은 지난 2011년의 일이었고요. 14주년을 하루 앞둔 목요일 (10일)에는 방문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방문센터라고 해서 작은 규모를 연상하시면 안되고요. 총 2천6백만 달러가 들어간 거대한 복합단지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진행자) 영상을 보니까 커다란 콘크리트 벽들도 보이고요. 또 검은 돌을 깔아서 길게 보도가 만들어져 있더군요.

기자) 네, 검은 돌로 만든 보도는 원래 유나이티드 항공 93편이 지난 길을 의미한다고 하고요. 2미터 높이의 큰 2개의 콘크리트 벽 사이에 들어서 있는 방문센터와 전시관에는 희생자들의 사진부터 비행기 모습, 시간대별 일지, 당시 상황을 전하는 방송 화면, 탑승자들의 소지품 같은 것도 전시돼 있고요. 방문객들은 이곳에 설치된 전화기를 통해 탑승객들이 마지막으로 남긴 생생한 목소리도 들을 수도 있습니다. 방문센터 개관식에 참석한 톰 울프 펜실베이니아 주지사를 비롯한 유가족, 방문객들은 이들은 미국 역사의 방향을 바꾼 사람들, 영웅들이라고 치하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9-11 발생 14주년에 맞춰 테러 공격을 노린 용의자가 체포됐다고요.

기자) 네. 플로리다 주에 거주하는 남성이 미주리 주 캔자스 시에 있을 9-11기념행사에 맞춰 테러공격을 계획한 혐의로 체포됐습니다. 법무부가 목요일(10일) 올해 20살의 조슈아 라인 골드버그를 폭발물과 대량 살상무기 관련 정보 유포 등의 혐의로 체포, 기소했다고 밝혔는데요. 골드버그는 지난 7월 인터넷 상에서 FBI 정보원에게 압력밥솥을 이용한 폭탄 제조 방법을 알려줬고요. 또 미주리 주에서 있을 9-11 기념식에서 폭탄을 놓을 방법도 가르쳐준 걸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골드버그가 변호인을 선임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만일 혐의가 인정되면 최고 20년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BRIDGE 1 ///

진행자) 미국 뉴스 헤드라인 두 번째 소식입니다. 미국 공화당 경선후보 2차 TV 토론회가 며칠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다음 주 수요일 (16일)에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로널드 레이건 도서관에서 열리는데요, 토론회 참가자가 확정됐군요.

기자) 네,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 후보를 비롯해서 기업 경영자 출신이자 유일한 여성 후보인 칼리 피오리나 후보까지 모두 11명이 참가합니다.

진행자) 칼리 피오리나 후보는 이번에 처음 참가하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피오리나 후보는 지난달 6일에 열린 1차 토론회 때는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이 상위 10명 안에 들지 못해서 정식 토론회 무대에 서지 못했습니다. 대신에 본 토론회 전에 나머지 후보들을 위해 열린 별도의 토론회에 참가했는데요. 준비된 자세로 자신 있게 질문에 답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덕분에 그 때부터 지지율이 많이 올랐죠.

진행자) ‘폭스뉴스’ 방송사가 주최했던 1차 토론회 때는 지지율 1위부터 10위까지 10명만 본 토론회에 나갈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11명이 됐네요.

기자) 네, 이번 토론회는 뉴스전문 방송 CNN이 주최하는데요. 원래 CNN은 7월 16일부터 9월 10일 사이에 실시된 전국적인 여론조사를 기준으로 평균 지지율 10위안에 든 사람만 초청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면 피오리나 후보가 제외되는데요. 그럴 경우, 1차 토론회 이후 변화된 지지율 추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면서 피오리나 후보 측이 항의했고요. CNN 방송이 이를 받아들여서 1차 토론회가 열린 8월 6일부터 9월 10일 사이에 실시된 조사에서 10위 안에 든 사람까지 모두 참가할 수 있도록 바꾼 겁니다.

진행자) 이렇게 해서 피오리나 후보까지 참가할 수 있게 됐는데요. 다른 10명은 어떻습니까? 지난 번과 똑같나요?

기자) 네, 똑같습니다. 현재 공화당 후보들 가운데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후보는 당연히 참가합니다. 트럼프 후보는 10일 발표된 CNN 여론조사에서 32% 를 기록하는 등 여전히 선두를 유지하고 있고요. 최근 여론 조사에서 2위로 발돋움한 외과의사 출신 벤 카슨 후보를 비롯해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 랜드 폴 상원의원 등 약간의 순위 변동은 있지만 10명 모두 다 2차 토론회에 참가합니다.

진행자) 공화당은 후보 수가 17명에 달합니다만, 민주당 후보 수는 아직 5명으로 단출한데요. 민주당 후보 토론회는 언제 열리나요?

기자) 다음달 중순에 열립니다. 10월 13일에 네바다 주 라스베가스에서 CNN 방송 주최로 열리는데요. 공화당은 내년 3월까지 거의 한 달에 한 번씩 열 차례 이상 후보 토론회를 열 예정입니다만 민주당은 여섯 번밖에 열지 않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민주당 경선 출마설이 계속 나오고 있는 조 바이든 부통령이 최근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흥미로운 발언을 했군요.

기자) 네, 최근 힐러리 클린턴 후보의 지지율이 계속 떨어지면서 바이든 부통령이 대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바이든 부통령이 10일 , 한 유명한 CBS 방송 심야 프로그램에서 민주당 경선에 출마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대통령 선거 전에 뛰어드는 건 모든 열정과 노력을 다 하겠다고 약속해야 하는 건데 자신이 그런 준비가 돼있다고 말한다면 그건 거짓말이 될 것이라는 답변을 했습니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들은 ’ 바이든 부통령이 불출마 쪽으로 마음을 정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 BRIDGE 2///

진행자) 미국 뉴스 헤드라인 마지막 소식입니다. 지금 유럽은 시리아 난민 사태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미국 정부도 내년에 시리아 난민 1만 명을 받아들일 작정이죠?

기자) 네, 오바마 대통령이 2016회계연도, 그러니까 오는 10월부터 내년 9월까지 시리아 난민 1만 명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죠. 미국은 시리아 내전이 발발한 지난 2011년부터 지금까지 4년간 약 1천5백 명의 시리아 난민을 받아들였고요. 이 달 중으로 또 약 300명을 받아들일 예정인데요. 하지만 최근 시리아 난민 위기 사태가 고조되면서 돈만 제공하지 말고, 더 많은 난민을 받아들이라는 국제사회의 압력을 받아왔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난민수가 수백 만 명에 달하는 걸 생각하면 1만 명이라는 숫자는 너무 적다는 지적도 나오지 않을까요?

기자) 네, 하지만 미국은 미국난민수용프로그램에 따라 전 세계 출신 난민들을 매년 7만 명씩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렇게 보면 시리아 난민만 1만 명이라는 건 결코 적은 비율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해마다 미국에서 새로운 삶을 찾는 사람들이 7만 명씩 된다는 건데요. 그렇다면 그 많은 사람들은 주로 어디서 삽니까?

기자) 네, 워싱턴 포스트신문이 그에 관한 흥미로운 보도를 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10월부터 올 8월까지 시리아 난민들을 살펴보니까 시리아 난민들이 가장 많이 정착한 곳은 남부 텍사스 주였습니다. 총 150명이었고요. 이어서 미시간 주가 139명, 그리고 캘리포니아, 일리노이주 순으로 백 명 넘게 시리아 난민들을 받아들였습니다. 나머지 대부분의 주도 아주 적은 수지만 시리아 난민들이 살고 있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난민들의 정착지 주선은 국무부가 국제구호위원회 같은 비영리기관들과 협력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난민들이 미 전국 곳곳에 살고 있다는 이야기군요.

기자) 맞습니다. 담당기관들은 가능하면 가족이나 친척, 친구들이 있는 곳에 난민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고요.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저 북쪽 알래스카 주부터 남쪽 미시시피 주, 하와이에 이르기까지 어디든 난민들이 살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진행자) 어느 한 곳에 집중하는 경향은 없나요?

기자) 네, 아무래도 동족들이 많이 살고 있는 주가 있으면 그 곳으로 더 많이 몰리기가 쉽겠죠. 예를 들어, 지난 해 10월이래 소말리아 난민은 약 7천7백 명이 미국에 들어왔는데요. 그 가운데 900명 정도가 미네소타 주에 정착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미네소타 주에는 1990년대 초반부터 소말리아 난민들이 몰려들어서요. 미국에서 태어난 소말리아계 주민 가운데 약 3분의 1이 미네소타 주에 살고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몇 년간 가장 적극적으로 난민을 받아들이는 주는 노스 다코다 주와 사우스 다코다주, 아이다호 주, 네브라스카 주, 그리고 버몬트 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뉴스 헤드라인’ 박영서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